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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그룹, 8년째 진행 중인 '해피선샤인 캠페인' 올해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사회복지시설을 비롯한 우리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태양광 발전설비를 무료로 설치 및 기증하는 한화의 '해피선샤인 캠페인'이 올해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한화그룹 


한화그룹, '2018 해피선샤인 캠페인' 마무리  


[인사이트] 이하린 기자 = "전기료 절감은 물론, 냉·난방 어려움도 해소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화그룹이 2018년도 '해피선샤인(Happy Sunshine) 캠페인'을 통한 나눔 활동을 완료했다.


해피선샤인 캠페인은 태양광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한화그룹이 주력사업인 태양광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과 녹색성장에 기여하고자 기획한 대표 친환경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이다.


사회복지시설을 비롯한 우리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태양광 발전설비를 무료로 설치 및 기증함으로써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인류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6월 18일부터 한달 간 한화사회봉사단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접수를 받았으며, 9월부터 설치를 시작해 이달 초까지 전국 37개 기관에 252kW 용량의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를 완료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한화그룹 


2011년부터 8년째 캠페인 진행 중인 한화그룹 


한화는 지난 2011년부터 시작해 8년째 이어지고 있는 해피선샤인 캠페인 활동을 통해 현재까지 전국 254개 사회복지시설과 마을 등에 총 1,779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무료로 지원해 설치했다.


이는 매년 1,23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효과와 20년생 소나무 37만여 그루의 식수효과, 그리고 약 530만 킬로미터(지구 115바퀴)의 휘발유 차량 운행 감소 효과와 맞먹는다.


또한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을 받는 복지시설들은 중장기적으로 전기료 절감의 경제적 이득과 함께 절감된 비용을 다른 복지서비스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나눔이 나눔을 낳는 선순환 구조다. 


이 밖에도 한화는 기존 태양광 발전설비에 대해 안전점검을 포함한 유지보수, 발전량 모니터링 활동 등 사후관리도 지원하고 있다.


한화사회봉사단 김상일 부장은 "친환경 에너지 나눔 활동인 해피선샤인 캠페인을 통해 앞으로도 건강하고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데 적극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사이트중국 닝샤지역 징롱소학교에 한화 태양의 숲을 조성한 후 사진 / 사진 제공 = 한화


세계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도 활용돼 


한편 해피선샤인 캠페인은 국내 사회복지시설과 마을 등에 대한 지원활동 외 세계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도 활용되고 있다. 


2011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한화 태양의 숲' 프로젝트를 통한 국내외 친환경 숲 조성이 대표적 사례다. 몽골 토진나르스 사막화 방지숲을 시작으로 중국, 한국 등지에 총 7개의 숲을 조성했다. 


모두 133만㎡의 면적(축구장 180여 개 규모)에 총 49만 9천여 그루의 나무를 심었으며, 이렇게 조성된 숲은 해당 지역의 사막화 방지, 수질 정화, 대기 정화, 토사유출 방지와 같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그 결과 한화는 UN사막화방지협약 총회(2011년)와 UN본부에서 개최된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고위급 정치포럼'(2018년) 부대행사에서 UN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파트너십 모범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또한 31가구, 70여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서해안 섬 죽도를 공해도 소음도 없는 깨끗한 에너지 자립섬으로 탈바꿈시켰으며, 태양광의 안정적인 전력 수급을 기반으로 친환경 캠핑장 조성 등의 수익사업이 개발돼 지역 경제 활성화와 주민 소득증대에도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