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1일(일)

핵인싸 대도서관이 말하는 '인싸'와 '아싸'의 화법 차이

인사이트YouTube '대도서관TV (buzzbean11)'


[인사이트] 지미영 기자 =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유행하는 신조어 '인싸'와 '아싸'.


인싸는 인사이더(insider)의 줄임말로 무리에 잘 섞여 노는 사람들을 말하며 반대의 경우를 아싸라 일컫는다.


이러한 가운데 인기 유튜버 대도서관이 인싸와 아싸의 화법 차이에 대해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16일 대도서관은 자신의 유튜브 계정을 통해 '대도서관 수다방' 영상을 공개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YouTube '대도서관TV (buzzbean11)'


공개된 영상 속에는 여느 때처럼 구독자들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있는 대도서관의 모습이 담겼다.


대도서관은 "커뮤니티에서 인싸와 아싸의 차이라는 글을 읽었다"라며 운을 뗐다.


이어 대도서관은 "인싸들은 상대방이 농담하면 그게 논리에 맞든 아니든 '상대가 농담을 하는구나'라며 같이 웃는 반응을 보인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면 아싸는 '그거 아닌데? 논리적으로 안 맞는데? 너 걔 험담하는 거니?'라고 답한다"라며 생생한 예시를 들어 비교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YouTube '대도서관TV (buzzbean11)'


이때 한 구독자는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는데 대화하면 지친다며 대도서관의 말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대도서관은 "다른 사람이 나랑 잘 지내기 위해서, 친해지고 싶어서 농담하는 거다. 이때 논리는 중요한 게 아니다"라며 덧붙였다.


해당 방송을 본 누리꾼들은 "대도서관 말에 공감했다", "진짜 논리 따지고 들면 대화하기 싫다", "저런 사람들 은근히 많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YouTube '대도서관TV (buzzbean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