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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최초 자동차 '시발 지프'는 6·25전쟁 폐허 속에서 생산됐다

1955년 출시된 국내 첫 자동차 '시발'은 6·25전쟁 이후 미군들이 버리고 간 잔해를 모아서 만들어졌다.

인사이트뉴스1


망치로 두들겨 4개월에 걸쳐 손으로 제작


[인사이트] 김유진 기자 = 한국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자동차는 '시발(始發)'이다.


얼핏 들으면 '욕'처럼 느껴지는 '시발'이라는 이름에는 한자로 '자동차 생산의 시작'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1955년 8월 출시된 시발자동차는 국제차량제작주식회사의 창업자인 최무성 등 3형제가 6·25 전쟁 이후 폐허 속에서 미군들이 버리고 간 지프의 잔해를 모아서 만들었다.


시발자동차의 주요 부품은 미군 지프 차량에서 가져오고 실린더 헤드 등 엔진 부품은 한국 기술자가 손수 만든 '수제(手製)' 지프형 차량으로 기록됐다.


인사이트YouTube 'KTV 대한뉴스'


뿐만 아니라 시발자동차의 차체는 드럼통을 펴서 일일이 망치로 두드려 만들어졌다. 이러한 제작 방식 때문에 시발자동차는 한 대를 완성하기까지 약 4개월이 걸렸다.


시발자동차는 당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특히 1955년 10월 열린 광복 10주년 기념 산업박람회에서 최우수 상품과 대통령상을 거머쥐며 더욱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또한 이승만 대통령도 이 자동차에 관심이 높았다고 한다. 이 대통령은 상공부 장관에게 매주 시발자동차의 제조와 판매 현황을 보고하도록 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온라인커뮤니티


'시발 세단', '시발 택시', '시발 트럭'…다양한 차종 출시


특히 시발자동차는 영업용 택시로 인기가 높아 전국을 누비는 자동차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 기세를 몰아 1958년에는 6기통 엔진을 장착한 9인승 '시발 세단'이 출시됐으며 이후에는 버스와 트럭, 트랙터까지 만들어졌다.


하지만 '시발'은 처음 출시된 지 10년도 되지 않아 하락세를 타기 시작한다. 


정부 보조금 중단과 일본산 승용차 수입 허용이 맞물리면서 경쟁에서 뒤처지게 됐고 결국 1963년 5월 생산을 중단하기에 이른다.


인사이트시발자동차 재현품 / facebook 'yongsanFB'


현재 시발자동차는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옛날 모습 그대로는 볼 수 없지만 서울에 위치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등에서 당시 모습 그대로 재현한 모델을 볼 수 있다.


시발자동차는 전쟁의 아픔 속에서 탄생한 첫 국산차라는 점과 수제 차량임에도 10년도 안 되는 기간에 3천여대가 팔리는 기록을 세웠다는 점에서 자동차 역사에 큰 의미를 남겼다.


최근 시발자동차를 중요과학기술자료로 보존하고 관리하기 위해 '과학문화재'로 등록한다고 알려져 국내에서 생산한 첫 번째 자동차라는 명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한편 국내 1위 자동차 생산업체인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돼 1976년 국내 최초 자체 모델인 '포니'를 생산, 국내 자동차 역사의 첫 장을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