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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 욕구 폭발했다"…알록달록한 패키지로 무장한 코카콜라

식음료업계가 컬러(Color), 캐릭터(Character), 아티스트와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을 통해 특별한 패키지의 제품들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코카콜라


[인사이트] 김유진 기자 = 최근 자취를 하는 1인 가구 혹은 젊은 부부들 사이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템을 가득 채운 냉장고가 '워너비 아이템'으로 꼽히고 있다.


'나혼자산다', '냉장고를 부탁해', '밥블레스유' 등 인기 TV 프로그램에서 연예인의 냉장고를 공개하는 경우가 잦아지면서 이런 경향은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단순히 내부를 채우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냉장고를 예쁘고 특색 있게 만들어주는 패키지 제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것.


이에 발맞춰 식품업계에서는 3C, 컬러(Color), 캐릭터(Character), 아티스트와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을 통해 특별한 패키지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코카콜라


'컬러풀' 스페셜 패키지 내놓은 코카콜라


130여년 동안 일상 속 짜릿한 행복을 전해온 코카콜라는 눈길을 단숨에 사로잡는 강렬한 레드 컬러로 복잡한 냉장고 속에서도 확실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레드와 화이트의 대비가 강렬한 인상을 선사하는 기존의 오리지널 패키지는 물론, 최근 글로벌 아이콘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방탄소년단과 함께한 '코카콜라 방탄소년단 스페셜 패키지'에서는 모델들의 짜릿한 바이브 넘치는 이미지를 비비드한 컬러로 표현해 개성을 더했다.


레드 컬러는 코카콜라와 함께 반복되는 일상을 특별한 순간으로 만들며 짜릿한 순간을 함께 해온 지구상의 많은 소비자들이 '코카콜라' 하면 떠올리는 시그니처 컬러다.


심플한 용기 디자인과 어우러지는 레드와 화이트의 조화는 젊은 세대들이 원하는 '쿨한 나만의 냉장고'를 만드는 데 제격이며 최근 방송을 통해 유명 연예인들의 냉장고에서도 심심치 않게 발견되고 있다.


특히 올해 출시된 '코카콜라 방탄소년단 스페셜 패키지'는 대세 아이돌 방탄소년단 멤버 7명 각각의 매력을 비비드한 컬러와 감각적인 일러스트로 구현해 캔과 PET병, 컨투어 보틀까지 다양한 버전으로 선보이며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냈다.


한편 코카콜라는 다양한 스페셜 패키지를 통해 아이코닉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트렌드를 성공적으로 융합하며 혁신적인 마케팅을 이어오고 있다.


소비재로는 최초로 'TIME'지 표지를 장식하는가 하면 단순한 패키지를 넘어 대중문화의 아이콘이 되고 있는 코카콜라의 '컨투어 보틀'은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사랑받고 있으며 전세계 아티스트들에게 예술적 영감을 불러오는 아이콘으로 거듭나기도 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GS25


대중에게 사랑받는 '캐릭터' 활용한 GS25·세븐일레븐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캐릭터를 패키지 디자인에 적극 활용해 SNS에 '냉장고 인증 샷' 열풍을 일으킨 제품도 있다.


GS25에서 출시한 '미니언즈 우유'는 인기 애니메이션 '미니언즈'의 캐릭터를 그대로 옮겨와 한때 품절사태까지 빚는 등 편의점의 메인 고객인 젊은 층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인기 캐릭터 '스티키몬스터'를 입체 용기로 제작한 '스티키몬스터랩 음료'도 시선을 사로잡는 아이템이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인기 캐릭터 '오버액션토끼'를 활용한 우유 시리즈를 출시해 특히 젊은 여성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각 종류별 원재료와 오버액션토끼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패키지에 담은 이 제품은 냉장고를 열 때마다 절로 웃음을 짓게 만드는 깜찍한 비주얼로 인기몰이를 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롯데주류, 제주맥주


아티스트·게임 등과 '협업'한 롯데주류·제주맥주


젊은 세대에게 사랑받는 아티스트나 온라인 게임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감각적인 패키지를 통해 소비자들의 '저장 욕구'를 자극하고 있는 맥주 제품도 눈에 띈다.


롯데주류는 최근 세계적인 팝아트 작가인 '케니 샤프'와 콜라보레이션한 '피츠x케니 샤프'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피츠x케니 샤프' 한정판 제품은 케니 샤프의 블롭(Blob) 시리즈 중 하나인 'Faces In places(2016)' 작품을 반영해 초현실주의적 화면과 그래피티적인 요소가 조화롭게 패키지에 담겨있다.


제주맥주는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온라인 슈팅 서바이벌 게임인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와 콜라보한 스페셜 에디션 맥주를 이번달에 선보인 바 있다.


'제주 펠롱 에일' 맥주에 배틀그라운드 속 게임 아이템과 상황을 적용한 4종 에디션으로 출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