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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고 싶어도 떡볶이는 먹고 싶어'… 공감 코드 문장형 제목 책 베스트셀러 포진

독자들의 공감 코드에 부합하기 위해 문장형 제목의 직관적인 면을 살리는 기사가 늘어나고 있다.

인사이트(좌) 흔, (우) 21세기북스


[인사이트] 이하영 기자 = 공감코드로 무장한 문장형 제목이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지난 29일 교보문고는 베스트셀러 분석 결과 최근 책제목으로 '싶어·있어·했다'와 같은 문장형 제목이 인기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가장 최근 조사한 교보문고 10월 3주차(10월 17~23일) 종합 베스트셀러 20위를 살펴보면 그러한 경향을 더욱 뚜렷이 알 수 있다.


2위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등 종합 20위 중 약 30%(6종)가 문장형 제목이다. 


2017년 10월 월간 기준으로 베스트셀러 20위 권에 4종, 2016년 10월에 3종으로 해마다 늘고 있다.


교보문고 브랜드관리팀 김현정 베스트셀러담당은 "예전 같으면 책 광고에 쓰일만한 문구들이 제목으로 쓰이고 있다"며 "독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문장형 제목이 책의 내용을 직관적으로 요약하기 때문"이라며 문장형 제목이 인기인 이유를 밝혔다.


인사이트(좌) 웅진지식하우스, (우) 마음의숲


문장형 제목의 책이 가장 많은 분야는 에세이 분야로 10월 3주차 베스트셀러 분야 20위권 내에서 총 13종이 문장형 제목의 책이다.


그 뒤는 시 분야가 10종으로 절반이 문장형 제목을 채택했다.


감성적인 내용과 거리가 있는 분야에서도 문장형 제목은 많이 채택되고 있다.


10월 3주차 베스트셀러의 분야 20위 권에서 인문 분야가 8종, 건강 분야가 7종, 경제경영과 자기계발, 정치사회 분야가 각각 5종이 문장형 제목이다.


여행 분야는 20위권 내 여행가이드북을 제외한 여행에세이류 3종이 모두 문장형 제목이다.


'10년 동안 적금밖에 모르던 39세 김 과장은 어떻게 1년 만에 부동산 천재가 됐을까?'를 낸 비즈니스북스의 송은경 편집자는 "제목이 웬만큼 길더라도 독자가 직관적으로 자신의 얘기인 것처럼 공감할 수 있는 제목이라면 통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긴 제목의 책을 낸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경제경영 자기계발 분야에서도 공감할 수 있는 책 제목을 짓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고 전했다.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오늘처럼 내가 싫었던 날은 없다' 등 문장형 제목의 베스트셀러를 다수 펴낸 21세기북스에 재직중인 한 편집자는 "책 제목이 더욱 중요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독자가 처한 현실을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책 제목을 짓는 데는 명사로 끝나는 제목보다 문장으로 끝나는 제목이 더 효과적인 것 같다"며 문장형 제목이 선호되는 이유를 설명했다.


더불어 "출간예정인 모책의 제목을 앙케트 조사했는데, 독자들이 확실히 문장형 제목을 더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