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앞둔 고3 학생들 감동시킨 오늘(16일)자 마지막 모의고사 필적 확인 문구

인사이트뉴스1


[인사이트] 김한솔 기자 = 수능을 위해 긴 시간을 달려온 고3 학생들. 짧은 문장 하나가 지칠 대로 지친 수험생들을 어루만졌다.


16일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2018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실시됐다.


이번 전국연합학력평가는 국어, 수학(가·나),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과학/직업), 제2외국어 및 한문(아랍어·베트남어 제외)영역을 평가하며, 전국 1835교 49만명이 응시했다.


수능을 앞두고 사실상 마지막 모의고사인 셈. 많은 수험생들은 긴장한 상태로 연필을 들었다.


인사이트Twitter 'onooo__'


앞만 보고 달린 고3 학생들의 마음을 녹인 것은 다름 아닌 '필적 확인 문구'였다.


성명과 수험번호 등 인적사항을 적는 공란 아래에는 굵은 글씨로 "밝고 환한 빛으로 들꽃처럼 환히 웃는 너"라는 문구가 쓰여있다.


이는 김용택 시인의 2004년작 '참 좋은 당신'에서 한 문장에서 발췌, 각색된 것으로 추정되며 원문은 "밝고 환한 빛으로 내 앞에 서서 들꽃처럼 깨끗하게 웃엇지요"다.


고생 끝에 함께 웃고 있을 미래의 고3 학생들을 응원하는 김용택 시인의 마음이 전해진다.


수험생들의 심금을 울린 필적 확인 문구. 전문 '참 좋은 당신'은 다음과 같다.


인사이트뉴스1


어느 봄 날


당신의 사랑으로 


응달지던 내 뒤란에


햇빛이 들이치는 기쁨을 나는 보았습니다.


어둠속에서 사랑의 불가로 


나를 가만히 불러내신 당신은 


어둠을 건너온 자만이 만들 수 있는 


밝고 환한 빛으로 내 앞에 서서 


들꽃처럼 깨끗하게 웃었지요.


아, / 생각만 해도 / 참 / 좋은 / 당신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