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내 얼굴이라고?"…상대방이 보는 나의 '진짜 얼굴'을 알 수 있는 방법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김천 기자 = 거울을 통해 보는 내 얼굴은 상대방이 보는 얼굴과 다르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다른 사람이 보는 나의 모습'이라는 제목으로 게시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게시글은 "거울을 통해 본 모습은 타인이 바라보는 모습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실제 게시글의 주장과 같이 우리 뇌는 얼굴을 볼 때 자신이 바라보는 기준으로 '왼쪽 면'만 본다. 즉, 거울을 통해 보는 내 얼굴은 내가 보는 얼굴이지 타인이 보는 얼굴은 아닌 셈이다.


인사이트뉴스1


그렇다면 자신의 '다른' 얼굴을 볼 방법은 없을까. 거울 두 개만 있으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정면에 거울을 둔 뒤 다른 거울을 우편에 비스듬히 둔다. 정면 거울에 우측 거울이 보여야 한다.


이후 정면에 놓인 거울을 통해 오른쪽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본다. 바로 이 얼굴이 상대가 자신을 바라볼 때 보는 모습이다.


실험해본 이들이라면 분명 어색하고 자신이 아닌 것 같은 느낌을 받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이는 얼굴 좌우가 비대칭인 탓이다.


인사이트뉴스1


유아인의 사진으로 예를 들어보겠다. 많은 사람은 유아인의 눈이 안으로 말려 들어 간 속쌍꺼풀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유아인의 오른쪽과 왼쪽 눈은 각각 다르다. 엄밀히 따지고 보면 두눈 모두 안으로 말려 들어 간 속쌍꺼풀이라고 100% 말할 수 없다.


아마 유아인이 스스로 거울을 본다면 우리가 보는 모습과는 다른 느낌의 얼굴을 마주할 것이다.


만약 거울 하나로 본 모습이 두 개로 본 모습과 일치한 이들이 있다면 축하한다. 얼굴이 완벽한 좌우대칭을 이루고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