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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제일은행, 13개 은행 중 혼자만 '소비자 보호' 미흡 평가받았다

SC제일은행이 금감원의 '2017년도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에서 '미흡' 평가를 받았다.

인사이트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인사이트] 이소현 기자 = SC제일은행이 금감원의 '2017년도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에서 '미흡' 평가를 받았다.


2일 금융감독원은 66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한 2017년도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해당 조사는 민원건수, 민원처리 기간, 소송 건수, 영업 지속가능성, 금융사고 등 10개 부문에 걸쳐 진행됐다.


그 결과 은행권에서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KEB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부산은행이 10개 평가 부문에서 '양호' 이상의 등급을 받았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금융감독원


보험사로는 라이나생명, DB손해보험이, 저축은행에서는 SBI저축은행이 '양호' 이상의 등급을 획득했다.


반면 SC제일은행은 '양호' 등급 5개, 한국씨티은행은 6개에 그치며 상대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SC제일은행은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부문에서 '미흡' 등급을 받기도 했다.


인사이트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미흡은 금감원 요구 수준을 이행하지 않거나 형식적으로 이행했다는 의미다. 이번 평가 대상에 포함된 13개 은행 중 10개 항목에서 미흡 평가를 1번이라도 받은 곳은 SC제일은행이 유일하다.


금감원은 '미흡' 등급을 받은 회사에 개선계획 제출을 요구하고 이행상황을 감시할 예정이다.


또 다음 평가부터 절대평가를 5등급 상대평가로 전환하고 '미흡' 회사에 대한 사후 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