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아시아나항공
[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아시아나항공의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80억 2,5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 6,428억원으로 10.1% 늘었고, 당기순손실은 493억 9,100만원을 기록했다.
8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2분기 매출 1조 6,429억원은 창사 이후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이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액은 1,510억원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고유가 등으로 인해 48억원 감소했으나,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시장 예측 수치를 상회하는 양호한 실적을 시현하였다.
사진 제공 =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외 여객 수요의 증가 및 화물 사업의 성장세 등으로 영업 부문 전반에 걸쳐 고른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다만 영업이익은 유류비 지출 증가(1천억원 증가)와 영업 비용 상승 등의 영향을 받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사진 제공 = 아시아나항공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상반기 영업활동 현금유입 4,120억원, 금호아시아나 그룹 사옥·CJ대한통운 주식 매각 등 4,009억원의 현금 유입으로 차입금 규모를 지난해 말 기준 4조 570억원에서 상반기 3조 6,137억원으로 4,433억원을 감축했다.
7월말 기준으로는 3조 3,319억원으로 상반기 대비 2,818억원을 추가 감축시켰으며, 특히 연말까지 차입금은 3조 2천억원, 단기 차입금 비중은 30% 수준으로 대폭 낮출 계획이다.
사진 제공 = 아시아나항공
또한 아시아나항공은 내년 운용리스 회계처리기준 변경에 따른 부채비율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자회사 기업공개(IPO)와 영구채 발행 등을 추진 중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상반기에는 유가 및 환율 영향으로 재무실적 개선 폭이 크지 않았으나, 하반기에는 전통적인 항공 업계 성수기에 따른 영업이익 증가와 금호아시아나그룹 사옥 매각 이익 등 2천억원의 추가 이익이 하반기에 반영돼 연말 추정 부채비율은 440%(연결)로 2분기 대비 158%p가 감소해 안정적인 재무 건정성을 유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