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 '소울메이트' MV , (우) N.A.P.엔터테인먼트
[인사이트] 지미영 기자 = 가수 아이유는 귀여운 외모와 뛰어난 실력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지난 2008년에 데뷔한 아이유는 작은 체구와는 상반되는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후 아이유는 매번 앨범을 발매할 때마다 음원차트 1위를 석권하면서 '믿고 듣는 가수'라는 수식어도 얻게 됐다.
특히 피처링을 하는 곡도 연달아 대박을 터뜨리며 동료 연예인에게 피처링 러브콜을 끊임없이 받는 연예인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오죽하면 연예계에 '아이유가 피처링 하면 대박 난다'는 속설까지 있을 정도다.
달콤한 목소리 덕분에 듣기만 해도 피로가 풀린다는 '피처링 요정' 아이유가 참여한 곡을 소개하니 함께 만나보자.
1. 지코X아이유 '소울메이트(SoulMate)'
최근 아이유는 지코의 신곡 '소울메이트'의 성공을 바라며 피처링으로 참여해 도움을 줬다.
아이유의 청량한 목소리와 지코의 섬세한 보컬이 만나 환상의 화음을 자아낸다.
특히 지코는 데뷔하기 전 아이유 '마쉬멜로우'라는 곡에 피처링을 하며 힘을 실어준 바 있다.
두 사람의 끈끈한 우정에 팬들은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2. 에픽하이X아이유 '연애소설'
'연애소설'은 이별 후 지우고 싶은 기억들로 힘들어하는 이들을 위한 곡이다.
아이유는 특유의 애절한 목소리로 이별 감성을 아련하게 전달했다.
여기에 말하듯이 툭툭 뱉는 타블로와 미쓰라 진의 랩이 만나면서 쓸쓸한 느낌이 배가 됐다.
당시 3년 만에 정규 앨범으로 컴백한 에픽하이는 8곳의 주요 음원사이트에서 1위를 하는 쾌거를 거뒀다.
3. 승리X아이유 ' I Know'
승리의 첫 미니앨범 '브이브이아이피(VVIP)' 에 수록된 'I know'는 숨겨진 명곡으로 유명하다.
7년 전에 녹음한 만큼 잘 들어보면 승리와 아이유의 앳된 목소리를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승리의 단단한 미성과 꿀을 바른듯한 아이유의 목소리가 귓가를 기분좋게 간지럽힌다.
당시 '좋은 날'로 스타덤에 오른 아이유와 함께 듀엣을 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4. 형돈이와대준이X아이유 '결정'
방송인 정형돈과 래퍼 데프콘이 이룬 팀 '형돈이와 대준이'는 주로 가벼운 느낌의 곡을 선보였다.
하지만 아이유가 피처링으로 참여한 '결정'은 사뭇 다른 느낌으로 이슈가 됐다.
멜로디는 경쾌하지만 가사에서 주는 메시지가 묵직한 느낌을 줬기 때문이다.
아이유의 폭풍 가창력에 힘입어 해당 곡은 음원 차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5. HIGH4X아이유 '봄 사랑 벚꽃 말고'
'봄 사랑 벚꽃 말고'는 버스커버스커 '벚꽃엔딩'과 함께 봄에 자주 즐겨 듣는 노래로 유명하다.
제목처럼 봄도 사랑도 벚꽃도 싫다는 솔로들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곡으로 큰 인기를 누렸다.
첫 소절 '길었던 겨우내 줄곧'만 들어도 아이유의 달달한 보컬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아이유는 해당 곡 뮤직비디오에도 등장해 사랑스러움을 마음껏 발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