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대기업집단 브랜드 평판지수 1위 삼성…2위 네이버·3위 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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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장영훈 기자 =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삼성이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와 3위는 네이버, KT가 각각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5월 10일부터 2018년 6월 11일까지의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4,886,993,067개를 분석해 대기업집단의 미디어와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해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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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 규제 대상인 자산 5조원 이상 60개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그 계열사 2,083개사가 포함된다.


2018년 6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 네이버, KT, 롯데, 카카오, LG, SK, 한화, 두산, 신세계, 동원, CJ, 농협, 현대자동차, GS, 현대산업개발, 대림, 한국투자금융, 대우건설, 현대백화점, OCI, 효성, 교보생명보험, 한솔, 메리츠금융, LS, KT&G, 넥슨, 넷마블, 한국타이어, 미래에셋, 셀트리온, 포스코, DB, 코오롱, 아모레퍼시픽, 하림, 부영, 이랜드, 한라, 현대중공업, 유진 그룹, KCC, SM, 대우조선해양, 한진중공업, 한진, 금호아시아나, 삼천리, 하이트진로, 중흥건설, 에쓰 오일, 호반건설, 세아, 태영, 태광, 한국GM, 영풍, 동국제강, 금호석유화학 순으로 각각 분석됐다.


1위를 차지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1,256,370 소통지수 93,771,600 커뮤니티지수 849,180,416 사회공헌지수 188,728,800 소비자지수 59,346,2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2,283,399로 분석됐다.


2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0,162,951 소통지수 78,533,900 커뮤니티지수 237,720,056 사회공헌지수 82,158,570 소비자지수 33,275,2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1,850,763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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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위 KT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2,423,959 소통지수 14,069,000 커뮤니티지수 273,508,304 사회공헌지수 52,941,900 소비자지수 830,8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3,773,980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6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지수 1위는 삼성이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이 상승한 가운데, 네이버와와 KT가 2위와 3위로 뛰어 올랐다"며 "대기업집단 카테고리 분석을 보면 브랜드의 사회공헌지수가 상승하면서 브랜드 확산이 급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0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18년 5월 10일부터 2018년 6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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