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ia tvN '삼시 세끼' 홈페이지
최근 가장 핫한 인기 프로그램은 단연 '삼시세끼'다.
tvN '삼시세끼-어촌편'은 도시를 벗어난 어촌 만재도에서 출연자들이 삼시 세끼를 스스로 해결하는 나영석표 요리 예능 프로그램으로 연일 최고 시청률을 갈아치우고 있다.
삼시세끼의 흥행에는 배우 차승원의 역할이 크다. '차줌마'로 불리는 그는 요리책 한 번 보지 않고도 군침이 돌게 만드는 요리를 척척 만들고 있다.
방송이 나오면 차승원의 요리들은 큰 호응을 얻으며 식재료 품귀 현상까지 벌어질 정도다. 매회 대박을 터트리는 '차줌마'의 리얼 요리 레시피 중 10가지를 모아 소개한다.
1. 수제 어묵
via tvN '삼시 세끼'배우 유해진이 '어이없게 맛있다'며 감탄한 차줌마의 요리는 바로 수제 어묵이다.
어묵을 만들려면 우선 생선의 뼈와 살을 분리한 뒤 껍질까지 제거한다. 이후 생선살과 홍합을 원하는 식감에 맞춰 잘게 다져놓는다.
이후 미리 준비한 야채에 간을 한 다음 계란 한 개와 밀가루 한 스푼을 넣어준다. 그 안에 잘게 다져놓은 생선과 홍합살을 넣는다.
마지막으로 공모양 크기로 먹기 좋게 만든 어묵을 기름에 넣고 튀기면 완성이다.
2. 홍합짬뽕
via tvN '삼시 세끼'차줌마의 레시피만 있으면 짬뽕을 시켜먹지 않아도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우선 대파, 배추, 양파 등 여러 야채를 다듬어 놓는다. 고추기름에 손질한 야채들을 넣고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준 다음 솥에 옮겨 담고 물을 부어 끓인다.
이후 차줌마의 비밀 양념장을 야채육수에 풀어준다. 마지막으로 홍합을 육수에 넣고 잘 저어준다. 면은 따로 삶아 차가운 물에 식혀준 뒤 그릇에 육수와 면을 먹음직스럽게 담아낸다.
한편 제작진은 차줌마의 비밀 양념장을 몰래 공개했다. 참치액기스 3T, 간장 2T, 고추기름 3T, 고춧가루 3T, 설탕 2T, 매실액기스 2T, 소고기다시다 또는 멸치다시다 1T를 넣고 숙성시키면 된다.
3. 식빵
via tvN '삼시 세끼'오븐 하나 없는 외딴 섬에서 만든 차줌마표 '식빵'은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은 베스트 요리였다.
우선 일반 커피잔 1컵 정도의 강력분에 설탕 두 스푼, 이스트 반 스푼, 소금 반 스푼을 넣는다. 이후 달걀 하나를 노른자를 걸러내 흰자만 넣은 뒤 우유를 적당히 넣고 20여분 반죽을 만든다.
이후 랩을 씌워 따뜻한 곳에 두고 1시간 정도 1차 발효를 시킨다. 1차 발효 후 반죽을 동그랗게 여러개로 나눠서 다시 50분 정도 발효시킨다.
2차 발효를 끝낸 반죽을 꺼내 호일로 만든 식빵 틀에 넣고, 3차 발효를 30분 한다. 빵 표면에 포도씨유를 발라주고 아궁이 오븐에 넣어 구워내면 완성이다.
4. 고추잡채와 꽃빵
via tvN '삼시 세끼'차승원이 홍합짬뽕에 이어 선보인 '고추잡채'와 꽃빵은 중국집 주방장에 버금가는 솜씨를 또 한번 발휘한 작품이었다.
고추잡채는 파프리카, 양파, 당근 등 기본 야채들을 손질 한 뒤 고추기름에 볶아낸다. 후추와 굴 소스를 약간 넣고 한 번 더 볶아주면 완성이다.
꽃빵은 전날 밤 미리 밀가루로 반죽을 만들어 숙성시킨다. 이후 숙성된 반죽에 밀가루를 묻혀 작은 반죽을 떼고 얇게 펴서 돌돌말아 꽃빵의 모양을 낸다. 이후 찜기에 쪄낸다.
차승원은 당시 만재도에 찜기가 없어 튀김옷을 입혀 '꽃빵 튀김'으로 변신시키는 센스를 선보였다.
5. 해물찜
via tvN '삼시 세끼'차승원은 단 세 가지 해물만 가지고도 감탄스러운 해물찜을 완성했다.
우선 양념을 준비한다. 된장 한 큰술을 물에 잘 풀어 놓은 뒤 고춧가루를 1:1비율로 넣어 준다.
다음 고추장 1큰술, 참치 액젓 약간, 간장 2큰술, 소금·설탕·후추 조금, 참기름을 낙낙히 넣고 다진마늘을 잘 빻아서 넣고 숙성시켜둔다.
이후 배말과 거북손, 홍합을 푹 삶는 동안 다시마, 멸치 육수를 끓인 후 양파즙을 넣어 잡내를 없앤다.
삶은 해물과 콩나물 및 야채를 듬뿍 넣어준 다음 숙성시킨 양념장과 전분 가루를 넣고 끓여낸다.
6. 장어구이

via tvN '삼시 세끼'
삼시세끼 어촌편 2화 식탁을 장식한 메인 요리는 '장어구이'였다.
차승원이 선보인 장어구이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장어를 반으로 잘라 못으로 고정한 후 가시를 발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놓는다.
이후 고춧가루, 후춧가루, 간장, 다진 마늘, 물엿, 고추장을 넣고 양념을 만든다. 이때 양념이 너무 되면 불에 타기 때문에 간장으로 농도를 묽게 해줘야 한다.
장어 앞뒤로 구석구석 양념을 발라준 뒤 화로 위에서 숯불에 구워내면 환상적인 장어구이가 완성된다.
7. 우럭탕수

via tvN '삼시 세끼'
평소에 먹던 우럭이 차줌마의 손을 거쳐 '우럭탕수'로 재탄생했다. 그가 선보인 우럭탕수는 이렇게 만든다.
우럭을 깨끗이 손질한 후 몸통에 칼집을 낸다. 이후 손질한 우럭에 후추와 소금을 뿌려 둔다. 우럭에 간이 배면 감자전분가루 옷을 살살 입혀준다.
그 다음 탕수에 들어갈 양파, 당근, 대파 등 채소들을 손질해 놓고 물에 식초, 설탕, 간장, 물엿 등을 넣고 소스를 만든다. 이후 후라이팬에 기름을 둘러 우럭을 튀긴다.
마지막으로 채소들을 볶은 다음 만들어 놓은 소스와 물에 갠 전분을 넣고 끓이면 최종 소스가 완성된다. 튀긴 우럭 위에 이 소스를 부어주면 새콤달콤한 우럭탕수를 맛볼 수 있다.
8. 토마토 케첩
via tvN '삼시 세끼'차줌마의 홈메이드 케첩은 방송 이후 큰 이슈가 됐다. 매일 사먹기만 하던 케찹도 그는 뚝딱 만들어 냈다.
케첩의 가장 중요한 재료인 토마토를 양파와 함께 넣고 끓인다. 삶은 토마토는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양파 맛이 강하지 않게 조금만 넣어준다.
이후 토마토와 양파를 채반에 올린 뒤 꾹꾹 눌러가며 으깬 다음 케첩의 농도를 맞추기 위해 전분물을 만들어 섞는다.
식초, 설탕, 소금을 적당한 양으로 넣고 졸이기만 하면 홈메이드 케첩이 된다.
9. 거북손죽
via tvN '삼시 세끼'차승원의 거북손 요리가 방송을 탄 이후 '거북손 품귀 현상'까지 벌어지며 큰 인기를 몰고 있다.
거북손죽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거북손을 벗기기 좋게 삶아 낸다. 삶은 거북손 껍데기는 제거하고 안의 살들은 따로 모아 잘게 다져 놓는다. 당근도 잘게 다져 놓는다.
프라이팬에 참기름을 넣고 다져 놓은 거북손과 당근을 넣어 살짝 볶아 준다. 마지막으로 불려 놓은 쌀을 넣어 함께 볶아준다.
쌀이 어느정도 투명해지면 물을 넣어 약불에 15~20정도 저어줘 걸쭉한 죽을 만들어 낸다.
10. 막걸리
via tvN '삼시 세끼'차승원은 직접 담근 막걸리도 선보여 만능 요리꾼의 솜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그는 낮에 말려둔 고두밥을 양푼에 넣은 뒤 술 발효제인 누룩 덩어리를 으깨서 고두밥에 잘 섞었다. 이후 이스트를 넣고 온수를 부어가며 반죽했다.
만들어 놓은 반죽을 항아리에 넣고 물을 부어 따뜻한 방에 3~4일간 놓아두고 매일 저어주면 제대로 발효된 '막걸리'가 완성된다.
[ⓒ 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