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여성들은 커플이 아닌 '솔로'일 때 더 행복하다 (연구)

인사이트

MBC '황금어장 라디오스타'


[인사이트] 권길여 기자 = 남자친구가 없어 화이트데이에 사탕을 못받았다고 우울해 할 필요가 전혀 없다. 


사실 여성은 솔로일 때 더 행복하다.


14일 화이트데이를 맞아 솔로인 여성이 커플인 여성보다 더 행복하다는 연구 결과가 재조명되고 있다.


지난해 발표된 시장조사기관 민텔(Mintel)의 싱글 라이프스타일 보고서(Mintel’s Single Lifestyles UK 2017 Report)에 따르면 독신 여성 중 61%는 현재 자신의 상태를 만족스러워한다.


독신 남성 49% 만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과는 비교되는 수치라 눈길을 끈다.


인사이트NTV 드라마 '호타루의 빛'


연구진은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혼자 보내는 시간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고 설명했다.


싱글이 커플 혹은 기혼자보다 행복지수가 더 높다는 연구 결과는 사실 과거에도 여러 차례 나온 바 있다.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2016년도 서울 미혼 직장인 행복지수는 기혼자의 행복지수를 넘어섰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혼 남성의 행복지수(10 만점)는 7.11로 기혼 남성(6.98)보다 0.13 높았다.


미혼 여성 행복지수도 7.08로 기혼 여성(6.96)보다 0.12 높았다.


인사이트JTBC '마녀사냥'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심리학 연구진이 작성한 논문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도출됐었다.


해당 연구진은 지난 30년간 결혼한 커플 및 싱글을 대상으로 진행한 800여 개의 연구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싱글은 커플에 비해 자유로운 의사결정과정에서 편안함 등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법적, 도덕적 관계의 구속감이 없어 도전정신과 긍정적 마인드가 훨씬 더 강했고 풍부한 사회적 경험이 가능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심리학 연구진은 "결혼하지 않은 사람은 모든 것을 자신에게 투자한다는 생각 때문에 무엇을 하든 만족도가 높았다"며 "연애의 굴레에서 벗어나 가족, 친구 등 주변 지인들과도 더 깊은 관계를 맺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권길여 기자 gilyeo@insight.co.kr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