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2월 22일(일)

로제, '아파트' 2025 전 세계 최고 히트곡 됐다... 케데헌 '골든' 2위

블랙핑크 로제가 브루노 마스와 함께 발표한 '아파트'(APT.)가 K팝 역사상 최초로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글로벌 싱글 차트 1위에 올랐습니다.


지난 19일(현지시간) IFPI는 발표한 지난해 글로벌 싱글 차트에서 '아파트'가 정상을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음원 소비량과 다운로드 횟수를 종합해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를 끈 노래를 선정하는 권위 있는 차트입니다.


GettyImages-2259478685.jpg로제, 브루노 마스 / GettyimagesKorea


특히 북아메리카나 유럽 지역 이외 출신 가수가 이 차트 정상에 오른 것은 로제가 처음입니다. IFPI는 "글로벌 싱글 차트 1위 곡에 영어가 아닌 가사가 포함된 경우도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국 가수들의 IFPI 글로벌 싱글 차트 진출 역사를 살펴보면, 2012년 싸이가 '강남스타일'로 최초 진입한 이후 방탄소년단이 2020년과 2021년, 정국이 2024년 차트에 이름을 올렸지만 1위는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IFPI는 "'아파트'는 장기간에 걸친 세계적인 히트에 힘입어 차트 정상을 차지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듀엣 파트너인 브루노 마스는 2011년 '저스트 더 웨이 유 아'(Just The Way You Are) 이후 14년 만에 다시 1위를 기록했습니다.


넷플릭스넷플릭스


한편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오리지널사운드트랙 '골든'(Golden)이 2위를 차지했으며, 같은 작품의 또 다른 OST '소다 팝'(Soda Pop)도 13위에 올라 한 작품에서 2곡이 동시에 차트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브루노 마스와 레이디 가가의 듀엣곡 '다이 위드 어 스마일'(Die With A Smile)은 4위를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