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의 전설적인 프로듀서 이수만이 3년간의 국내 활동 제약을 벗고 새로운 보이그룹 론칭에 나섭니다.
3일 A2O엔터테인먼트는 이수만 키 프로듀서 겸 비저너리 리더에 대한 경업 금지 조항이 이달 말 만료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A2O엔터테인먼트는 올해 상반기 신인 보이그룹 데뷔를 목표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수만의 국내 프로듀싱 제약은 지난 2023년 SM엔터테인먼트 지분을 하이브에 매각하면서 체결한 주식매매계약에서 비롯됐습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사진 / 뉴스1
당시 이수만은 SM 경영진과의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자신이 보유한 SM 지분 14.8%를 지난 2023년 2월 10일 방시혁 의장이 이끄는 하이브에 매각했습니다.
하이브는 지난 2023년 3월 대내외적 요인을 종합 고려해 인수 절차 중단을 발표하며 SM 경영권 분쟁이 마무리됐습니다.
경업 금지 조항으로 3년간 국내 프로듀싱 활동이 제한된 이수만은 그동안 해외를 중심으로 ESG 사업 등 다양한 외부 활동을 전개해왔습니다.
지난 2024년 상반기에는 주식회사 블루밍그레이스를 통해 신생 기획사 A2O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고, 같은 해 신인 걸그룹 A2O MAY를 데뷔시켰습니다.
A2O MAY는 CHENYU, SHIJIE, QUCHANG, MICHE, KAT 5명으로 구성된 그룹으로, 이수만의 프로듀싱 하에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주목받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지난해 'BOSS', 'B.B.B(Bigger Badder Better)', 첫 EP 앨범 'PAPARAZZI ARRIVE' 등을 발매하며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A2O MAY / A2O엔터테인먼트
특히 'PAPARAZZI ARRIVE'는 미국 메인스트림 라디오 차트 미디어베이스 TOP 40 Airplay "Most Added" 주간 차트에서 저스틴 비버와 공동 1위를 기록하는 놀라운 성과를 올렸습니다.
A2O MAY는 최근 1월 17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2025-2026 Music Business Industry Awards 산업 시상식'에서 음악재경X웨이보 나윈 연간 신흥 음악인 부문 신인상을 수상했습니다.
A2O MAY는 소속사를 통해 "수상하게 돼 큰 영광입니다. 이수만 선생님과 A2O의 모든 스태프 분들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라며 "이번 수상은 올해 첫 번째 상으로, MAYnia 여러분과 함께 이룬 영광입니다. 지금까지 함께 해 주시고 지켜봐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격려해 주신 것들을 마음에 새기고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들은 "새로운 한 해, 새로운 출발점에서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고, 성장하며 더 좋은 음악으로 보답하겠습니다"라고 다짐을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