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2월 03일(화)

"나라 위해 희생 하셨는데"... 서경덕·류승룡 '독립유공자 주거지원 캠페인' 영상 제작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와 배우 류승룡이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열악한 주거 현실을 알리는 캠페인에 나섰습니다. 


29일 한국해비타트가 진행하는 '대한민국 유공자 주거지원 캠페인'의 다국어 영상이 공개되며 사회적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공개된 영상은 독립운동가 후손들이 처한 안타까운 현실을 생생하게 담았습니다. 독립유공자 후손 중 국가 지원을 제대로 받는 비율은 약 10%에 불과하며, 71%는 소득 없이 어려운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라를 위해 희생한 영웅들의 후손이 오히려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리고 있는 현실이 드러난 것입니다.


get.jpg서경덕 인스타그램


서경덕 교수는 이번 캠페인의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밝혔습니다. 서 교수는 "대한민국 영웅들과 그 후손들이 조금이나마 더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서 교수는 지속적인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한 계획도 공개했습니다. "삼일절, 현충일, 광복절 등 국가적 기념일에 맞춰 많은 누리꾼이 함께 동참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추진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다"고 설명했습니다.


4분 분량으로 제작된 이번 영상은 한국어와 영어 버전으로 각각 제작되어 국내외 시청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get (1).jpg서경덕 인스타그램


한국어 내레이션을 담당한 류승룡은 "의미 있는 영상에 내레이션으로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국내외 누리꾼들이 많이 시청해 주길 바란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국해비타트는 1976년 미국에서 설립된 국제 비영리 단체의 한국 법인으로,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주거 지원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주거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실질적인 지원 확대가 기대됩니다.


YouTube '한국해비타트 Habitat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