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1월 20일(화)

무신사 스튜디오, 성수·신당 등 3곳 '위험성평가 우수 사업장' 인증

무신사에서 운영하는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MUSINSA STUDIO)'가 입주 기업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안전보건 관리 체계를 강화합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지난해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하 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위험성평가 우수 사업장' 인정을 취득했습니다. 이번 인정은 지난해 9월 무신사 스튜디오 성수점을 시작으로 12월에 신당점, 동대문종합시장점까지 총 3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위험성평가 우수 사업장 인정은 사업장의 유해·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개선 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과정을 안전보건공단이 객관적으로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무신사 사진자료] 무신사 스튜디오 신당점의 라운지 모습.jpg사진 제공 = 무신사


무신사 스튜디오는 법적 의무 이행 수준을 넘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하는 예방 중심의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 이번 인정을 획득했습니다.


주요 평가 범위는 △촬영 및 제작 공정별 유해·위험요인 발굴 △조명·전기설비·장비 등 시설 안전성 점검 △작업 동선 및 적치 상태 관리 △비상 대응 체계 및 현장 관리 수준 등입니다. 특히 무신사 스튜디오는 조명과 세트 이동이 빈번한 스튜디오 촬영 환경의 특성을 반영하여 넘어짐이나 끼임 등 사고 위험을 선제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맞춤형 안전 설계'를 적용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이번에 성수·신당·동대문종합시장점까지 3곳에서 위험성 평가 인정 취득을 통해 전 사업장의 운영 표준화와 관리 체계의 완성도를 입증했습니다.


앞서 2024년에는 무신사 스튜디오 동대문점이 우수 사업장 인증을 취득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무신사 스튜디오는 현장의 각종 위험요소를 면밀히 살피는 선제적 안전 관리를 통해 패션 생태계 구성원들을 위한 건강한 창작 생태계를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무신사 사진자료] 무신사 스튜디오 동대문종합시장점의 재봉실 모습.jpg사진 제공 = 무신사


입점 브랜드를 비롯하여 패션 브랜드 창업을 꿈꾸는 신진 디자이너 등의 예비 파트너들에게서 신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스튜디오는 단순한 공간 제공을 넘어 종사자들이 본업에 집중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 조성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다"며 "단발성 점검에 그치지 않고 종사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상시적인 위험요인 관리 체계를 고도화하여 지속 가능한 패션 생태계 인프라 운영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