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1월 11일(일)

"다들 숏폼에 빠졌다"... 한국, 'AI 짝퉁 영상' 소비 세계 1위 기록

한국이 인공지능(AI)으로 제작된 저품질 대량생산 콘텐츠인 'AI 슬롭(AI Slop)' 유튜브 영상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시청하는 국가로 나타났습니다.


9일 AI 영상 편집 플랫폼 카프윙(Kapwing)이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1월을 기준으로 각국 인기 유튜브 채널 상위 100개를 분석한 결과 한국 기반 AI 슬롭 채널들의 총 조회 수가 84억5000만회를 기록하며 조사 대상국 중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2위 파키스탄(53억회)과 3위 미국(34억회)을 크게 앞서는 수준입니다.


더욱 주목할 점은 전 세계 최고 조회 수를 기록한 AI 슬롭 채널 상위 10개 중 4개가 한국 채널이었다는 사실입니다.


입력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생성된 이미지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해 AI로 생성된 이미지


AI 슬롭은 인공지능 도구를 사용해 최소한의 노력으로 제작한 저품질의 스팸성 콘텐츠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한국에서 이러한 콘텐츠 소비를 주도한 대표 채널은 '3분 지혜(Three Minutes Wisdom)'로 확인됐습니다.


이 채널은 AI가 생성한 동물 이미지와 짧은 교훈적 메시지를 조합한 영상을 주로 업로드하며, 누적 조회 수 20억2000만회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한국 전체 AI 슬롭 조회 수의 약 25%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입력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생성된 이미지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해 AI로 생성된 이미지


전문가들은 한국 유튜브 이용자들이 숏폼 콘텐츠와 자극적이거나 감성적인 AI 생성 콘텐츠에 대해 유독 높은 수용도를 보이는 특성이 이 같은 현상을 촉진했다고 분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