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01월 08일(목)

AI 시대 언론 인재 키운다...한인협 채용연계형 기자교육 8기 출범

6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8기 채용연계형 인터넷신문 기자교육 입학식을 진행했습니다.


김기정 회장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협회 강의실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교육과정에는 전국 15개 대학에서 선발된 예비 언론인 17명이 참여합니다. 


또한 뉴스퀘스트, 뉴스트리, 메디컬투데이, 조세금융신문 등 4개 언론사의 신입기자 4명도 함께 교육을 받게 됩니다.


(사진3)인터넷신문협회, 제8기 채용연계형 인터넷신문 기자교육 입학식 개최.jpg사진 제공 = 인터넷신문협회


5주간 진행되는 집중 교육과정은 방두철 교육센터장이 전체 프로그램을 총괄합니다. 전·현직 언론인과 각 분야 전문가 17명으로 구성된 교수진이 강의를 담당합니다.


교수진으로는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 김수헌 MTN머니투데이방송 기업경제센터장, 김승호 메트로신문 산업부장, 김형진 한국편집기자협회장, 류순열 KPI뉴스 대표, 박은영 언론중재위원회 교육팀장, 박현갑 前 서울신문 논설위원, 송영훈 뉴스톱 팩트체크 에디터, 신연수 에너지경제 부사장, 엄민용 MHN스포츠 편집국장, 이영미 스포츠 전문기자, 이윤찬 더스쿠프 편집장, 이종열 필드가이드 편집장, 전규열 폴리뉴스 부사장, 정진영 소셜임팩트뉴스 대표기자, 최규문 포스트에이아이 AI교육센터장, 최영준 구글 뉴스랩 티칭 펠로우 등이 참여합니다.


1월 6일부터 시작되는 제8기 과정은 기존 9주 과정을 5주로 압축해 구성했습니다. 교육생들이 단기간에 밀도 있는 실무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개편한 것입니다.


특별전형 교육생의 경우 사전 수강신청을 통해 개인의 업무 일정에 맞춰 선택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현업과 교육을 병행할 수 있도록 유연한 커리큘럼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사진2)인터넷신문협회, 제8기 채용연계형 인터넷신문 기자교육 입학식 개최.jpg사진 제공 = 인터넷신문협회


김기정 회장은 입학식에서 "지금 우리는 AI의 발달로 미디어뿐만 아니라 사회의 큰 전환기를 맞고 있습니다"라며 "이 역동적인 생태계에서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주역이 되어달라"고 교육생들에게 당부했습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채용연계형 기자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료생에게는 155개 회원사가 소속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채용 연계 프로그램 참여 기회가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