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06일(토)

AI로 감사혁신 나선다... 교직원공제회·에스알, 청렴경영 공동 추진

한국교직원공제회가 주식회사 에스알과 감사업무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23일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이춘호 상임감사와 주식회사 에스알의 박진이 상임감사가 참석한 가운데 감사활동 협력과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 협력을 통한 감사성과 향상청렴윤리·공직기강 확립 등 책임 경영 강화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감사 혁신과 전문성 제고에 중점을 두고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협약의 핵심 내용은 감사 전문성 제고 및 품질향상을 위한 정보·기술 교류가 포함됩니다. 


캡처.JPG사진 제공 = 한국교직원공제회


양 기관은 AI감사 기법 등 첨단 기술을 공유하며, 감사 활동 시 전문 분야 감사 인력을 상호 지원하는 교차 감사 시스템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실무 회의와 워크숍 등 교육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여 감사 노하우와 기법을 교류할 계획입니다.


이춘호 한국교직원공제회 상임감사는 "사전 예방적 감사체계를 구축하고, AI 감사 기법을 도입·운영하고 있는 주식회사 에스알과 감사업무 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그는 "이번 협약으로 인공지능 시대로의 전환이 본격화된 사회에서 양 기관의 협력이 감사 역량을 한층 고도화하는 계기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기대감을 표했습니다.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올해 대외 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강원랜드 등 5개 기관과의 공동 업무 협약을 비롯해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 충북대학교병원과도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내부감사 및 내부통제체계 고도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