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06일(토)

하나은행, 폴란드 브로츠와프 지점 개설... 한국계 은행 최초 진출

하나은행,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지점 개설... 유럽 영업망 확장


하나은행이 폴란드 시장의 성장 잠재력에 주목하여 유럽 사업을 확장합니다.


하나은행은 지난 23일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지점을 공식 개설하고 유럽 전역에 대한 영업을 본격화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개점식에는 태준열 주폴란드 대한민국 대사와 이호성 하나은행장이 참석했으며, LG에너지솔루션, 현대로템, SK아이이테크놀로지, 현대차 등 주요 기업 관계자들도 함께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습니다.


이번 브로츠와프 지점 개설로 하나은행은 영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헝가리, 체코 등 기존 거점과 함께 유럽 전역을 아우르는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유럽 영업을 총괄하는 런던지점, 독일법인 등과의 시너지를 통해 중동부 유럽 지역에서의 금융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폴란드의 전략적 중요성과 금융 서비스 확대 기회


폴란드는 유럽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중동부 유럽과 서유럽을 연결하는 경제·물류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약 4천만 명의 탄탄한 내수시장과 안정적인 경제 성장세를 바탕으로 투자 친화적 환경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향후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 사업의 전초 기지로 부상하고 있어, 하나은행의 강점인 외국환, 리테일, 기업금융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브로츠와프는 LG에너지솔루션을 비롯한 2차전지 관련 한국 기업들이 대거 진출해 있으며, 체코·독일 국경과 인접해 뛰어난 물류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카토비체 인근 자동차 부품 생산 기지와도 가까워 현지 금융 수요가 풍부한 지역입니다.


바르샤바와의 접근성도 좋아 건설·방산 업체들과의 거래 기반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폴란드 최대 은행과의 전략적 제휴로 사업 기반 강화


하나은행은 지점 개설에 앞서 지난 22일 폴란드 최대 상업은행인 PKO Bank Polski와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은행은 자산규모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폴란드의 대표 금융기관입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하나은행


협약 내용은 양행 진출 해외 영업점 상호 지원, IB 업무 협력, 무역금융, 환거래은행서비스에 대한 업무지원 등을 포함하며, 양 기관은 이번 MOU를 통해 다양한 글로벌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전략적 협력의 범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호성 하나은행장은 "동유럽 최대 경제 규모를 자랑하는 폴란드 내 브로츠와프에 한국계 은행 최초로 지점을 열게 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며 "폴란드에 진출했거나 준비 중인 한국 기업들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은 물론 현지 금융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북미 시장에서도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8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에 'Hana Bank USA LA 지점'을 개점한 바 있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은 단순한 물리적 채널 확장을 넘어 현지화 전략에 맞춘 '손님 중심 경영'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전 세계 주요 지역에 네트워크를 확장함으로써 글로벌 금융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