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업계 최고 수준 임금 합의로 미래 성장 발판 마련
HD현대중공업 노사가 지난 9월 17일(수) 진행된 24차 교섭에서 2025년 임금교섭에 대한 두 번째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습니다. 이번 합의는 조선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처우를 제공하는 것으로, 회사의 미래 성장을 위한 통 큰 결단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잠정합의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기본급은 호봉승급분 을 포함해 인상됩니다. 또한 격려금이 지급되며, 특별 인센티브 100%와 HD현대미포 합병 재도약 축하금도 함께 제공됩니다. 이와 더불어 고용안정 및 상생협약도 체결하기로 했습니다.
사진 제공 = HD현대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노사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두 번째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며, "동종사 최고 수준의 이번 합의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지역사회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조선업계 임금 협상 동향과 HD현대중공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
이번 잠정합의는 회사 역사상 최고 수준의 제안이자 동종업계와 비교해도 최상위 대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근 조선업이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HD현대중공업은 마스가'MASGA' 프로젝트와 HD현대미포 합병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하려는 전략적 의도를 이번 합의에 담았습니다.
동종업계의 임금 협상 결과를 비교해보면, 한화오션은 지난 7월 24일 기본급 인상, 일시금, 직무환경수당 신설 등의 내용으로 타결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9월 10일 기본급 인상, 일시금, 복지포인트 인상 등의 조건으로 합의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의 이번 합의안은 기본급 인상 측면에서 동종업계 대비 가장 높은 수준을 제시했으며, 특히 HD현대미포 합병에 따른 축하금을 추가로 지급하는 등 파격적인 처우를 제공했습니다.
노조는 오는 9월 19일(금) 조합원 총회를 통해 이번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1차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격려금, 특별인센티브 100% 등의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