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선물 트렌드, 주류 세트가 대세로 자리잡아
명절 선물 시장에서 주류 세트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추석 이마트의 양주와 와인 세트 합계 매출은 전년 시즌 대비 8.2% 증가했으며, 올해 추석에도 이러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양주 세트의 경우, 이마트 사전예약이 시작된 지난 8월 18일(월)부터 9월 10일(수)까지의 매출이 지난해 추석 사전예약 동기간 대비 26.6% 신장했습니다. 이는 최근 위스키 소비 트렌드와는 대조적인 현상입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위스키 수입량은 10.3% 감소했고, 올해(1월~7월)에도 9.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사진 제공 = 이마트
이러한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마트에서 위스키 선물세트 판매가 증가한 이유는 통합 매입을 통한 사전 대량 물량 확보로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단독 상품 개발 등 선물 세트 차별화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과 차별화 전략으로 소비자 마음 사로잡아
이마트와 트레이더스는 통합 매입을 통해 '조니워커 블루(750ml)'를 1만 2천여병 확보하여 시세 대비 10%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조니워커 블랙(1L+온더락잔*2)', '듀어스 12년(700ml)', '시바스리갈 18년(700ml)' 등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또한 각 업태별 특성에 맞는 단독 상품 구성도 눈에 띕니다.
이마트에서는 '글렌알라키 12년(700ml)', '노마드 리저브 10년(700ml)' 등 가성비가 높은 6~10만원대 단독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트레이더스에서는 '듀어스 더블더블 21년(500ml)', '글렌파클라스 15년(700ml)' 등 프리미엄 단독 상품을 대거 판매하고 있습니다.
와인 세트의 경우, 최근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진 화이트와인과 스파클링 와인의 신규 상품을 강화했습니다.
올해(1월~8월) 이마트에서 화이트와인과 스파클링 와인 매출이 작년 동기대비 각각 24.8%, 8.3% 증가한 점을 반영한 전략입니다.
다양한 가격대와 구성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 넓혀
이마트는 화이트, 스파클링 와인 신규 세트로 '빼르 기요 브륏+페데리코 까바 브륏 세트(750ml*2/프랑스,스페인)'와 '꼬든 네그로 브뤼+카날스&누비올라 브뤼세트(750ml*2/스페인)'를 각각 정상가에서 사전예약 시 40% 할인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부담 없이 선물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대 와인도 확대했는데요. 2입 세트 구성 50% 할인 상품 물량을 지난해 대비 10% 늘려 가격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대표 상품으로는 '마르케스 데 아르도사+갈레쿠 틴토 드라이 레드(750ml*2/스페인)', '슈말리에 데 아르네스+에디피스(750ml*2/프랑스)', '프리미엄 스테이트 비노 틴도+비노 비앙코 세트(750ml*2/스페인)'를 각각 50% 할인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물용뿐만 아니라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와인도 준비했습니다.
'타카 소비뇽블랑(750ml/뉴질랜드)'과 '트라피체 테소로 3종 소비뇽/말벡/샤르도네(750ml/아르헨티나)' '폴트라인 말보로 소비뇽블랑(750ml/뉴질랜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격 및 상품 경쟁력 강화 전략으로 와인 사전예약 세트 매출도 사전예약이 시작된 지난 8월 18일(월)부터 9월 10일(수)까지 지난해 추석 사전예약 동기간 대비 43.9% 증가하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마트 고아라 주류 바이어는 "음용 인구가 증가하고 저변도 확대되면서 선물로서 와인이나 양주를 찾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라며, "명절 선물 시장 내 중요도가 높아지는 만큼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높은 가격 경쟁력과 차별화된 상품 및 구색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