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07일(일)

쿠팡플레이 8월 MAU 772만 돌파, 전월 대비 33만 증가

쿠팡플레이 8월 MAU 772만 명 돌파... 전월 대비 33만 명 증가


쿠팡플레이가 지난 8월 월간 활성 이용자 수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쿠팡플레이의 지난 8월 MAU는 7,725,253명을 기록했습니다. 


2025-09-03 14 34 58.jpg사진 제공 = 쿠팡플레이


이는 지난 7월의 7,394,495명에서 330,758명이 증가한 수치로, OTT 시장에서 쿠팡플레이의 영향력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성장 배경에는 쿠팡플레이만의 독점 스포츠 콘텐츠와 오리지널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흥행이 있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지난 8월에 본격적으로 개막한 프리미어리그를 비롯한 유럽 주요 축구 리그의 빅매치들이 축구 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포뮬러 1 독점 생중계는 모터스포츠 마니아들을 지속적으로 플랫폼으로 유입시키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와 경쟁사 비교 분석


쿠팡플레이의 오리지널 콘텐츠 역시 MAU 상승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쿠팡플레이 시리즈 '직장인들' 시즌 2의 공개와 HBO 신작 공개 등 다양한 콘텐츠가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으며 이용자 증가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처럼 스포츠 중계와 오리지널 콘텐츠의 균형 잡힌 라인업이 쿠팡플레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조사 기관별로 OTT 플랫폼의 MAU 수치에 차이가 있어 주목됩니다.


와이즈앱·리테일의 조사에서는 쿠팡플레이가 증가세를, 티빙은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티빙의 경우 지난 7월 6,005,934명에서 8월 5,893,713명으로 이용자 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모바일인덱스의 조사 결과는 다소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쿠팡플레이는 지난 7월 6,889,493명에서 8월 7,291,114명으로 증가했고, 티빙 역시 7월 7,494,340명에서 8월 7,566,389명으로 소폭 상승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주목할 점은 서버에 인식된 수치를 기준으로 한 쿠팡플레이의 실제 이용자 수와 동일한 추이를 보이는 것은 와이즈앱 조사 결과라는 점입니다.


모바일인덱스에서 발표한 수치는 집계 수뿐만 아니라 월간 등락 추이에서도 실제와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