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 공로 인정받아 산업부 장관 표창
쿠팡이 8일 오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5년 전문무역상사 지정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표창은 쿠팡이 대만 시장에서 K-푸드와 K-뷰티 등 중소기업 제품의 수출을 활성화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로, B2C 기반 유통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진 제공 = 쿠팡
전문무역상사 제도는 해외 네트워크와 수출 역량을 갖춘 기업을 선정해 수출 초보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 제도다.
쿠팡은 지난해 7월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된 이후, 중소상공인 제품을 국내에서 직매입한 뒤 대만 소비자들에게 로켓배송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K-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가속화했다.
중소기업 수출 장벽 낮추는 쿠팡의 혁신적 지원 모델
쿠팡의 차별화된 지원 모델은 중소상공인들의 해외 진출 부담을 크게 줄였다.
해외 배송, 번역, 통관, 현지 마케팅 등 수출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쿠팡이 전액 부담함으로써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쉽게 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번 표창을 계기로 쿠팡은 산업통상자원부 등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수출 보험 40% 할인, 수출보증 한도 1.5배 확대 등 전문무역상사 지원 혜택을 적극 활용해 중소기업의 대만 수출 역량을 높이고, K-푸드, K-뷰티, K-패션의 글로벌 입지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쿠팡의 전문무역상사 지정 기간은 오는 2027년 6월까지 유지된다.
대만 시장에서 입증된 K-브랜드 수출 성과
쿠팡은 지난 2022년 10월 대만에 로켓직구와 로켓배송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단 1년 만에 1만2,000여 개 중소기업의 대만 수출을 지원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단일 유통기업으로는 최대 규모에 해당한다.
지난 2023년 기준 쿠팡을 통해 대만에 상품을 수출하는 소상공인 파트너 수는 전년 대비 140% 이상 증가했으며, 거래액은 무려 2,600%나 급증했다.
특히 쿠팡과 거래하는 전체 판매자의 약 70%가 소상공인으로, 젤네일과 마스크팩 같은 K-뷰티 제품과 홍삼, 콤부차 등 K-푸드 카테고리에서 소상공인들의 대만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
지난 5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 및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협력해 '동반진출 지원사업'을 통해 30개 중소기업의 대만 진출을 지원하기도 했다.
이 사업은 상품 등록부터 마케팅, 물류, 통관, 고객 응대는 물론 수출에 필수적인 시험성적서 발급 비용까지 지원해 중소기업의 초기 해외 진출 부담을 크게 경감시켰다.
윤혜영 쿠팡 리테일 부문 대표는 "쿠팡은 K-푸드와 K-뷰티 등 중소기업 제품이 대만 시장에서 K-트렌드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직매입과 물류 혁신으로 판로를 개척해왔다"며 "이번 표창을 계기로 정부와 협력해 K-상품의 대만 수출을 확대하고, 중소기업의 글로벌 성장을 지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