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쌍문여자고등학교' - 인천 신명여자고등학교
via tvN '응답하라1988'
via im_unny_ / Instagram
극중 덕선이가 미옥, 자현이와 좋아하는 연예인과의 궁합을 점치고, 보라 몰래 입은 옷을 다시 제자리에 놓기 위해 발에 땀나게 뛰는 장소인 '쌍문여고'는 실제 인천에 있는 '신명여고'다.
신명여고는 지난 2013년 인기리에 방영된 SBS '너의 목소리가 들려'에서 수하가 다니던 학교로 등장한 곳이기도 하다.
응팔은 서울 쌍문동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 덕선이가 재학 중인 '쌍문여고'는 실제 쌍문동에 위치한 '정의여고'를 모티브로 삼았다고도 전해진다.
3. '쌍문고등학교' - 인천 보건고등학교
via tvN '응답하라1988'
via by.96 / Instagram
덕선이의 동생 노을이가 덕선이의 위기상황에 뛰쳐나가는 곳도, 정환, 선우, 동룡이 점심시간에 축구를 하는 곳도 극중 '쌍문고'가 아니라 인천에 있는 '보건고'다.
응팔 외에도 보건고는 영화 '스물', 드라마 '너를 사랑한 시간', '고교처세왕' 등의 작품을 다수 촬영한 장소이기도 하다.
반듯한 시멘트 계단이 아닌 돌계단과 너른 운동장 등을 자랑하는 보건고는 쌍문고 3인방이 활동하기에 충분하다.
4. '돈가스집' - 인천 잉글랜드 왕돈까스
via tvN '응답하라1988'
via gktehrm22 / Instagram
정환이네가 엄마 미란의 생일을 맞이해 가족 외식을 가는 장소는 다름 아닌 '잉글랜드 왕돈까스'집으로 당시 중국집, 경양식집이야말로 손꼽히는 외식장소였다.
극중에 드러난 돈까스집의 모습은 바꾼 것 없이 실제 돈까스집 그대로라 80년대를 체험하고 싶은 사람이나 정환이네가 외식을 즐겼던 기분을 만끽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을 터.
특히 미란과 성균이 주문한 돈까스는 지금 방문해도 똑같은 메뉴로 맛볼 수 있으니 참고하자.
5. '둘리슈퍼' - 서울 상도동 밤골마을 밤골상회


김수경 기자 sookyeong@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