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 9℃ 서울
  • 8 8℃ 인천
  • 7 7℃ 춘천
  • 8 8℃ 강릉
  • 9 9℃ 수원
  • 8 8℃ 청주
  • 8 8℃ 대전
  • 9 9℃ 전주
  • 10 10℃ 광주
  • 9 9℃ 대구
  • 12 12℃ 부산
  • 12 12℃ 제주

전국 '소식좌'들 위한 도시락 등장...크기 절반으로 줄인 '쁘띠 컵밥' 나왔다

편의점 GS25에서 적은 양의 식사를 즐기는 이른바 '소식좌' 트렌드에 맞춰 '쁘띠 컵밥' 도시락을 출시해 눈길을 끈다.

인사이트GS리테일


소식좌 위한 '쁘띠 컵밥' 나왔다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편의점 GS25에서 적은 양의 식사를 즐기는 이른바 '소식좌' 트렌드에 맞춰 '쁘띠 컵밥' 도시락을 출시해 눈길을 끈다. 


지난 1일 GS25는 쁘띠 컵밥 콘셉트로 '치즈불고기컵밥', '치킨마요컵밥' 2종을 출시했다.


컵밥 중량은 200g 내외로 기존 도시락 메뉴 중량에 대비해 절반 이하 수준이다. GS25가 2030세대 직원들로 구성한 신상품 개발 프로젝트 '갓생기획'의 작품이란 설명이다. 


인사이트GS리테일


갓생기획은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자'라는 의미를 담은 네이밍으로 지난해 출범했으며 팀장 없이 MZ세대인 2030 직원들로만 구성됐다. 


쁘띠 컵밥은 최근 유튜브 콘텐츠 등을 통해 적은 양의 식사를 즐기는 이른바 '소식좌' 트렌드에 착안해 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비교적 보관이 용이한 컵밥 용기를 별도로 개발해 일반 도시락 용기 대신 적용했다. 


인사이트GS리테일


치킨불고기컵밥과 치킨마요 컵밥, 2030 직원들이 기획


'치즈불고기컵밥'은 간장과 버터로 비벼 맛을 낸 밥 위에 돼지 불고기와 치즈를 올려낸 상품이고, '치킨마요 컵밥'은 계란 볶음밥에 데리야끼 소스로 버무려진 치킨, 단무지, 마요네즈 소스를 넣어 완성한 메뉴다. 


GS25는 쁘띠 컵밥 라인업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갈 계획이다. 


GS25 관계자는 "최근 일고 있는 소식좌 열풍에 힘입어 특별 기획한 쁘띠 컵밥 2종이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끌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트렌드를 선도하는 편의점 먹거리를 선보이는데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인사이트YouTube '흥마늘 스튜디오'


최근 뜨고 있는 소식좌를 두고 일각에서는 많은 양의 음식을 한 번에 먹는 '먹방'에 피로감을 느낀 사람들이 늘면서 생겨난 트랜드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대표적인 연예인으로는 코드쿤스트와 박소현 등이 꼽힌다. 


코드쿤스트는 고구마 1개로 끼니를 때우고, 박소현은 아침 겸 점심으로 아이스바닐라 라떼 한 잔을 마셔 화제가 됐다. 


인사이트롯데제과


유통업계에 부는 '소식좌' 바람


이에 발맞춰 유통업계도 소식좌 트렌드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이스크림 브랜드 나뚜르도 기존 아이스크림 크기보다 작은 '글라세 타르트 케이크' 선보였다. 글라세 타르트 케이크는 직경 7~8cm 크기의 미니 아이스크림 케이크로 성인 손바닥 만한 크기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다만 소식을 즐기더라도 적정량의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칼로리 섭취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우리 신체 내에 저장되어 있던 지방을 분해해 칼로리로 사용하게 되는데 장기적으로 칼로리가 섭취되지 않을 때는 지방마저 소모되어 신체 내 장기나 근육 조직 등이 분해돼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또 면역체계가 무너져 감염 대항력이나 상처 회복력에 손상이 일어날 수 있어 극단적인 소식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