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김포공항 없애고 그 자리에 아파트 건설 검토..."최대 20만 가구 공급 가능"

인사이트이재명 후보 / 뉴시스


[인사이트] 김재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대규모 주택 공급을 위해 김포공항 통합·이전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8일 매일경제는 이재명 대선후보가 공약으로 내세운 250만호 주택 공급을 위해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측은 현재 부지를 물색 중이다. 


부지 후보 가운데에는 김포공항 부지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인사이트김포공항 / 사진 = 인사이트


김포공항 자리에 신도시를 만들어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 선대위 측은 이곳에 신도시가 들어설 경우 최대 20만 가구 공급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김포공항 통합·이전까지도 고려하고 있는 중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김포공항을 인천공항으로 통합해 이전한 뒤 그 자리에 신도시를 개발하겠다는 게 민주당 측이 현재 검토 중인 내용이다.


원래 김포공항 이전부지에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것은 같은 민주당 경선 주자였던 박용진 의원의 공약이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그러나 공항 통폐합 절차가 복잡하며 김포공합을 이전할 시 서울 시내와 가까운 공항이 없어진다는 것에 대한 시민들의 불편함 등 여러 문제가 남아 있어 실현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한 어느 곳에 이전할 수 있을지도 불분명하다는 지적도 있다. 고도 제한이 필수고 개발제한과 소음 피해를 감당하겠다는 지역이 나타나겠냐는 지적이다. 

 

이에 민주당은 아직은 아이디어를 검토하는 차원일뿐 확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이 후보가 경선 과정에서 공약했던 경인선 지하화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6일 이 후보는 "도시를 양분하고 있는 경인선을 지하화하고 상부를 택지로 개발하면 도시 전체가 좋아지고 집도 늘릴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