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떡 먹을 때 코 막히고 콧물 나온다면 당장 병원 가봐야 한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Instagram 'diary_22rr'


[인사이트] 천소진 기자 = 맵지만 멈출 수 없는 강력한 중독성을 자랑하는 '엽기떡볶이'.


혓바닥을 마비시킬 정도의 매콤함과 자극적인 향 때문에 계속 코를 훌쩍이면서 먹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데 단지 매워서 나타나는 줄 알았던 코 훌쩍임이 사실 비염 증상 중 하나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혈관 운동성 비염'이라고 하는 이 질환은 심한 코막힘과 콧물을 주 증상으로 호소하는 비염이다.


10대 이하에서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비염과 달리 비알레르기성이기 때문에 주로 20대 이상의 성인에게서 자주 발생한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MBC '역적 : 백성을 훔친 도적'


알레르기 비염이나 비부비동염(축농증)으로 인한 것은 아니지만 담배 연기나 온도, 기후의 급격한 변화 등 외부 자극 때문에 비강 점막이 과민하게 반응한다.


그렇기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에서 흔히 나타나는 눈과 코의 가려움증 혹은 재채기가 잘 관찰되지는 않는다.


다만 술이나 맵고 짠 음식을 먹을 때 갑자기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줄줄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혈관 운동성 비염은 잘 치료되지 않는 만성적인 경우가 많고, 증상이 심해질 경우 점막의 비후 등으로 인한 비부비동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급격한 온도 변화나 맵고 뜨거운 음식의 섭취를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JTBC '청춘시대'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