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음식인데 일본 사람들이 원조라고 '역사 왜곡'하는 음식 4가지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김남하 기자 = 최근 일부 일본인들이 김치볶음밥을 일본의 전통음식으로 여긴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김치를 볶을 생각을 한 것은 일본인이 처음이며 김치볶음밥은 일본의 전통음식이라는 황당한 주장을 펼친 것이다.


일본인들은 과거에도 닭갈비, 불고기 등의 한국 전통 음식들을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자기네 음식이라고 이야기한 바 있다.


반박할 가치도 없지만 자칫 일본뿐 아니라 다른 국가에까지 편견을 심어줄 수 있기에 분명히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오늘은 일본인들이 황당한 논리를 펼치며 자기네 음식이라고 주장하는 한국의 전통 음식들을 꼽아봤다.


1. 김치볶음밥


인사이트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김치볶음밥은 찬밥을 소재로 한 요리로, 한국식 비빔밥과 중국식 볶음밥의 퓨전 음식이다.


하지만 일본인들은 '김치를 볶는다'는 생각 자체가 일본의 '야끼식' 음식에서 유래된 요리법이라고 주장한다.


말도 안 되는 주장이지만 일부 일본인들은 이를 사실로 여기기도 한다고 전해진다.


2. 닭갈비


인사이트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일본에서 한국의 춘천 닭갈비를 차용해 '오사카 탓가루비'라 부른다고 한다.


최근 일본에선 닭갈비의 인기가 엄청난데, 일부 식당에서 마치 자신들의 닭갈비가 '원조'인 양 팔고 있다는 것이다.


닭갈비라는 발음을 정확히 하지 못하는 까닭에 '탓가루비'라고 부른다고 한다.


3. 냉면


인사이트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1950년대 1세대 제일 동포 양용철 씨가 일본에 전파한 것이 일본식 냉면인 '모리오카 냉면'의 시초로 알려진다.


분명 한국식 함흥냉면에서 파생된 음식이지만 일본 사람들은 마치 처음부터 자신들의 음식이었던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


메밀소바를 두고 한국인들은 한국 음식이라 주장하지 않는데 왜 무엇이든 자기네 음식이라고 주장하는지 알 수가 없다.


4. 불고기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일부 일본인들은 구운 고기를 뜻하는 '야키니쿠'를 두고 '불고기'의 시초라고 주장하곤 한다.


불고기는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한국 전통 음식이지만 어원이 비슷하다는 까닭에 일본 음식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엄연히 따지면 광복 후 한반도로 귀향하지 못한 재일 조선인이 조선식 고기구이를 팔기 시작한 데서 유래됐다고 할 수 있다. 다수 일본인도 이를 인정하고 있지만 정작 '일부'가 이를 수긍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에서 전래된 자장면이 한국식으로 변했다고 해서 한국 전통 음식이라 칭할 순 없는 것과 같은 이치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