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눈이 부시게'
[인사이트] 김소연 기자 = 드라마는 현실의 거울이라고들 한다.
우리네 삶에서 누구나 느끼는 기쁨, 행복, 사랑 혹은 허무, 좌절, 고통, 시련 등을 고스란히 담아내기 때문이다.
그래서일까. 브라운관 너머 가상의 인물이 읊조리는 몇 마디가 지금의 나에게 큰 위로와 힘이 돼줄 때가 있다.
'센티멘털'해진 순간 곱씹어 보면 울컥하게 되는 드라마 명대사를 모아봤으니 함께 만나보자.
1. JTBC '눈이 부시게'
JTBC '눈이 부시게'
지금 삶이 힘든 당신, 이 세상에 태어난 이상 당신은 이 모든 걸 누릴 자격이 있습니다.
대단하지 않은 하루가 지나고 또 별것 아닌 하루가 온다 해도, 인생은 살 가치가 있습니다.
후회만 가득한 과거와 불안하기만 한 미래 때문에 지금을 망치지 마세요. 오늘을 눈이 부시게 살아가세요.
당신은 그럴 자격이 있습니다.
2. JTBC '뷰티 인사이드'
JTBC '뷰티 인사이드'
원망한 일 다음엔 원하는 일도 오는 건가 봐. 아니면 원하는 일들이 오기 위해서 원망할 날들이 필요했던 건가.
3. SBS '괜찮아 사랑이야'
SBS '괜찮아 사랑이야'
누가 그러더라. 세상에서 제일 폭력적인 말이 남자답다, 여자답다, 엄마답다, 의사답다 뭐 이런 말이라고.
그냥 다 처음 살아보는 인생이라서 서툰 건데, 그래서 안쓰러운 건데, 그래서 실수 좀 해도 되는 건데.
4. MBC '그녀는 예뻤다'
MBC '그녀는 예뻤다'
행운 총량의 법칙이란 게 있다. 지금 닥친 불운만큼 앞으로의 행운이 찾아올 거라는 법칙.
나쁜 일이 생기면 곧 좋은 일이 일어날 테니, 쉽게 좌절하지 말고 버티라는 고마운 법칙.
5. JTBC '청춘시대'
JTBC '청춘시대'
소리 내 울고 싶을 때가 있다. 누군가 내 울음소리를 들어줬으면 싶을 때가 있다.
듣고서 '괜찮다'라고 말해줬으면 좋겠다. 내 잘못이 아니라고 토닥여줬으면 좋겠다.
6. tvN '슬기로운 감빵생활'
tvN '슬기로운 감빵생활'
최선을 다했는데 기회가 없었던 거야. 그러니까 세상을 탓해.
자리를 그렇게 밖에 못 만든 세상이 문제야. 세상이 최선을 다해야지.
욕을 하든 펑펑 울든 다 해도 네 탓은 하지 마.
7. tvN '응답하라 1994'
tvN '응답하라 1994'
무언가를 이루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1만 시간 정도라고 한다. 사랑도 일도 마찬가지다.
지금이 때가 아니라면 기다려야지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니다.
8. tvN '치즈인더트랩'
tvN '치즈인더트랩'
사사로운 일들이 잔물결처럼 밀려와도 그것은 잔물결일 뿐. 모두들 그러하듯 견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