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 '칠성사이다', 수십년째 국내 사이다 시장점유율 1위
[인사이트] 윤혜연 기자 = 최근 갑갑한 상황을 뻥 뚫어주는 속 시원한 발언을 일명 '사이다'라고 한다.
상상만으로도 갈증이 해소되고 시원한 청량감이 몰려오는 탄산음료인 사이다.
국내 시장에서 사이다의 원조 격인 미국 '스프라이트' 등 여느 해외 제품도 넘을 수 없는 강력한 브랜드가 자리하고 있다.
지난 1950년에 첫선을 보이고 올해로 발매 69주년을 맞은 롯데칠성음료의 '칠성사이다'가 그 주인공이다.
사진 제공 = 롯데칠성음료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신제품이 쏟아지고 있는 점을 미뤄, 변함없는 칠성사이다의 저력은 가히 놀랍다.
'칠성사이다'는 지난해 전체 사이다 시장에서 70% 중반의 시장점유율로 독보적인 왕좌 자리를 다시 한번 확고히 했다. 단일품목으로는 4천억원대 매출을 기록했다.
'칠성사이다'가 69년째 이토록 큰 사랑을 받게 된 비결은 무엇일까.
업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아무도 모방할 수 없는 제조공정과 노하우'라고 입을 모은다.
사진 제공 =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 "칠성사이다는 합성향료, 합성색소, 카페인 없는 3無 제품!"
'칠성사이다'는 큰 비용을 들여 우수한 처리 시설을 갖추고 강력한 물 정제에 심혈을 기울인다.
순수하게 정제된 물에 레몬과 라임에서 추출한 향이 조화롭게 섞여 향미가 특히 좋다는 평가를 받는다.
'칠성사이다'가 '깨끗함'을 강조하는 이유를 알 듯한 대목이다.
또 롯데칠성음료 측은 '칠성사이다'에 인공향료와 합성색소, 카페인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자부했다. 맛과 건강을 모두 고려하는 요즘 소비자의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요인이다.
사진 제공 = 롯데칠성음료
시대 변화와 경쟁 환경 대응 위해 변화 지속
'칠성사이다'의 성공 요인에 광고를 빼놓을 수 없다.
'칠성사이다'는 1980년대부터 환타, 써니텐, 오란씨 등 과일 맛 탄산음료가 성장하자 사이다만의 투명한 색깔을 이용해 맑고 깨끗한 이미지를 강조하며 차별화 전략을 시작했다.
또 1998년 코카콜라의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다의 장점인 '無(무)색소', '無(무)로얄티' 등을 부각했다.
'칠성사이다'의 TV 광고 '독도의 바다' 편 / Youtube 'LOTTE CHILSUNG'
2000년대 후반부터는 '맑고 깨끗한 세상은 지켜져야 합니다'라며 나날이 중요성이 강조된 환경 보호를 주제로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다.
TV 광고를 통해 백두산, 한라산, 독도 등 한국의 대표 지역은 물론, 수달과 개구리 등 물에 의지하며 살아가는 생명체의 소중함을 일깨우며 한국의 아름다움을 함께 전했다.
최근에는 환경기금을 환경보존협회에 지원하거나 임직원이 직접 나서 전국 각지 국립공원에서 환경정화 행사를 시행하는 등 실질적인 환경보호 캠페인에도 나섰다.
이렇듯 칠성사이다는 변화하는 경쟁 환경과 시대에 적응·대응하기 위해 십분 노력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칠성사이다' 종류 / 사진 제공 = 롯데칠성음료
그 결과, 지난 69년간 약 196억 병이 판매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타 사이다 브랜드 관계자는 "칠성사이다의 맛에 너무나 익숙해진 국내 소비자에 시장 침투가 어렵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칠성사이다가 소비자로부터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었던 요인은 제품, 광고를 통한 자기 변신의 기회를 모색했기 때문"이라고 자부했다.
이어 "칠성사이다는 친환경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 힘쓰며, 앞으로도 저탄소 운동 등 다양한 환경친화경영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