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된 전통가옥 개조해 만든 서울 도심 속 한옥카페 6곳

인사이트제이히든하우스 / instagram 'j.hiddenhouse'


[인사이트] 김서윤 기자 = 우리네 전통 가옥이었던 한옥이 힐링 공간으로 다시 태어났다.


국내에 무수히 많은 해외 유명 카페 브랜드와 프랜차이즈 카페들 사이로 서울 한복판에 한옥을 개조한 카페가 곳곳에 숨어 있다.


100년간의 흔적이 묻어 있는 한옥 카페들은 한옥만의 고스넉함과 시간이 멈춘 듯한 공간의 감성으로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색다른 위안을 준다.


한옥 카페는 기존에 가정집으로 사용하던 곳을 개조해 만들어졌다. 인테리어 콘셉트는 나무가 주를 이룬다. 여기에 독자적인 메뉴와 특별한 테마로 공간에 특별함을 더했다.


커피 한 잔을 마시면서 한옥의 풍경까지 즐길 수 있는 서울 도심 속 한옥 카페 6곳을 소개한다.


다만 주말에 방문하는 한옥 카페는 어딜 가든 대기 줄이 길어 기다릴 각오를 해야 한다.


1. 제이히든하우스


인사이트제이히든하우스 / instagram 'j.hiddenhouse'


제이히든하우스는 100년 넘은 역사를 품고 있는 한옥 카페다.


동대문역 10번 출구에서 나와 시끌벅적한 동대문 시장을 지나 골목으로 들어가면 다른 세상에 온 듯 오래된 한옥 카페 제이히든하우스가 보인다.


이곳은 한옥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조명과 소품을 센스 있게 배치해 한국의 멋과 느낌을 살려냈다. 입구에 들어서면 고급스럽고 단아해 운치가 있다.


이곳에서는 커피와 티, 수제 청으로 정성스럽게 만든 음료, 뱅쇼와 맥주 등을 맛볼 수 있다.


간단한 베이커리와 감자튀김도 제공한다. 올겨울 출시한 귀여운 눈사람이 거품으로 올라간 스노우맨 카푸치노는 인기 메뉴다.


매장 한켠에는 다양한 소품과 패션 아이템도 판매한다.


2. 사심가득


인사이트사심가득 / instagram 'sasimgadeuk'


한옥 카페 사심가득은 한옥 인테리어와 모던한 가구가 만나 심플하면서도 엣지있는 분위기를 풍긴다.


이곳에서는 커피뿐 아니라 맥주나 와인 등 다양한 주류도 판매해 분위기 있는 한옥의 밤을 즐기기 충분하다. 넓은 테이블이 마련돼 모임 장소로도 제격이다.


'경의선 숲길 데이트' 장소로도 유명한 이곳의 대표 메뉴는 '딸기우유마실시간'이다.


3. 마당플라워


인사이트마당플라워 / instagram 'madangflowercafe'


익선동에 자리한 마당플라워는 꽃과 커피가 한옥과 잘 어우러져 있는 카페다.


이곳은 매장 입구부터 생화로 장식돼 밖에서 보면 꽃집 같다.


보통 플라워카페의 경우 드라이플라워를 많이 두는데 비해 이곳은 군데군데 생화를 둬 커피를 마시면서 꽃향기까지 음미할 수 있다.


진열된 소품 하나하나가 너무 예뻐서 사진을 안 찍을 수 없다고 소문난 곳이다.


4. 엘리


인사이트엘리 / instagram 'jeanclaude87'


종로구 익선동 수표로에 위치한 한옥카페 엘리는 전통과 현대의 조화가 돋보인다.


한옥집을 대표하는 나무 기둥이나 돌 받침 등은 그대로 둔 채 가운데 위치한 마당 부분을 유리로 덮어 실내로 꾸몄다. 곳곳에 배치한 소품들은 고급스럽고 묘한 느낌을 풍긴다.


메뉴 중 크림치즈가 가득 올라간 레드벨벳 컵케이크는 3천원대로 가성비 좋은 메뉴로 유명하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니 달력을 확인하고 방문하자.


5. 갤러리 사이


인사이트갤러리 사이 / 사진제공=갤러리 사이


종로구 북촌로에 있는 갤러리 사이는 1층은 카페, 지하는 갤러리로 꾸며졌다.


차를 마시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뿐 아니라 매장 곳곳에 전통 소품으로 장식해 한옥 특유의 정감 있는 분위기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이곳은 시끄럽고 복잡한 북촌 한옥마을에서 조용하고 편안하게 혼자만의 시간을 갖기 좋은 공간이다.


대표 인기 메뉴는 쑥 밀크티로 알려졌다.


6. 카페 죠꽁드


인사이트카페죠꽁드 instagram 'hyojiin_an'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한옥 카페 죠꽁드는 다른 건물보다 지대가 높고 층수까지 높아 아래 전망을 내려다보며 즐기기 안성맞춤이다. 특히 2층 테라스가 인기다.


이곳에서는 직접 구운 디저트를 맛 볼 수 있다. 추천 메뉴는 티라미수와 딸기딸기생크림 케이크다.


오전 10시30분에 문을 열고 오후 8시면 문을 닫고, 매주 월요일은 쉰다고 하니 주말을 이용해 방문해보면 좋겠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