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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과 택배 노조의 끊이지 않는 '갈등'이 결국 총파업으로 이어졌다"

CJ대한통운 택배 기사들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지 오늘(23일)로 3일이 됐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CJ대한통운 택배 기사들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지 오늘(23일)로 3일이 됐다.


대다수 여론이 총파업 지지


일각에서는 '택배 대란'으로 인해 배송에 차질이 생겼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지만, 대다수 여론은 총파업을 지지하고 있다.


배송이 늦어지는 게 걱정되는 건 사실이지만 택배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와 열악한 노동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총파업이 필요하다는 게 그 이유.


현재 업계는 교섭에 응하는 대신 독립적 사업자 신분인 택배 기사가 근로자 지위를 가질 수 있느냐를 판단해달라며 행정 소송을 제기한 CJ대한통운이 여론의 눈치를 보고 태도를 바꿀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택배 연대 노조)과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 노조)은 지난 21일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택배 노동자 총파업 대회'를 열고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파업에는 주최 측 추산 약 700여명이 참여했다. 이는 전체 CJ대한통운 택배 기사 1만 8천여명 중 4% 규모다.


이들은 최근 연이어 발생한 택배 노동자들의 사망 사고를 계기로 파업에 나서게 됐다.


지난달 29일 CJ대한통운 대전 물류 센터에서 하차 작업을 하던 택배 노동자 유모(34) 씨가 후진하던 트레일러에 치여 숨졌고, 지난 8월에는 같은 장소에서 아르바이트생이 감전 사고로 숨졌다.


인사이트뉴스1


이들 단체는 지난해 11월 고용노동부로부터 노동조합 설립 필증을 받은 뒤 CJ대한통운에 단체 교섭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CJ대한통운은 교섭에 응하는 대신 독립적 사업자 신분인 택배 기사가 근로자 지위를 가질 수 있느냐를 판단해달라며 행정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택배 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와


이처럼 택배 노조와 CJ대한통운의 갈등이 해소될 기미가 좀처럼 보이지 않자 '택배 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여론이 총파업을 지지하는 분위기다. 노동 환경 개선 등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총파업이 필요하다는 택배 노조 측의 주장에 공감했기 때문.


인사이트뉴스1


시민 장모(29) 씨는 "택배 기사들이 하루 평균 13시간 이상 근무한다는 얘기를 들었다. 처우가 너무 안 좋은 것 같다"면서 "총파업이 장기화되면 불편하기는 하겠지만 이번 총파업을 통해 택배 기사 및 노동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CJ대한통운 대전 허브 물류 센터에서 노동자가 사망한 이후 내린 작업 중지 명령이 25일 만에 해제된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23일 오전 심의위원회를 개최, CJ대한통운 대전 허브 물류 센터에 내린 작업 중지를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사진=인사이트


이와 관련해 CJ대한통운도 "고용노동부와 함께 안전과 작업환경에 대한 총체적인 개선 작업을 진행해왔고, 대전 허브 물류 센터를 모델로 300억원 이상을 투입해 전국 허브 물류 센터의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안전성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전국 200여개 서브 물류 센터에 대한 개선 작업도 병행해 택배 기사 및 노동자들이 좀 더 편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