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입구역에 NSC형 쇼핑몰 'AK& 홍대' 첫 선 보인다

인사이트AK& 홍대 외관 / 사진 제공 = AK플라자


[인사이트] 이하린 기자 = AK플라자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정한 NSC형(Neighborhood Shopping Center, 지역친화형 쇼핑센터) 쇼핑몰을 홍대입구역에 첫 선보인다.


AK플라자는 홍대입구역 애경타워 1층~5층부에 위치한 NSC형 쇼핑몰을 'AK& 홍대'로 정하고, 내일(29일) 프리오픈에 오는 31일 그랜드 오픈한다. NSC 쇼핑몰은 상권 거주민을 대상으로 그 지역에만 특화된 테넌트와 서비스,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근린형 쇼핑몰이다.


AK플라자는 앞으로 오픈 예정인 쇼핑몰들의 명칭을 'AK&(앤)'과 'AK TOWN(타운)'으로 통일하기로 결정했다. 쇼핑몰 면적 규모와 상권의 콘셉트에 따라 두 가지 명칭 중 하나를 사용하게 되며, 쇼핑몰 명칭 뒤에는 각 지역명이 따라 붙는다.


'AK&'은 애경(AaeKyung)의 약자 'AK'와 AND(그리고)의 기호 '&'의 합성어로, &(그리고)에는 AK플라자의 과거와 미래, 각 세대를 잇는 무한대의 의미와 새로운 쇼핑 공간과 트렌드를 더한다는 의미를 함께 포함하고 있다.


인사이트AK& 홍대 외관 / 사진 제공 = AK플라자


2014년 12월 AK플라자 수원점에 증축 오픈한 'AK& 수원'이 'AK&' 쇼핑몰 브랜드의 1호점이지만, 이번 'AK& 홍대'는 NSC형 쇼핑몰 방식의 첫 점포다. 'AK& 수원'은 20~30대 젊은층 공략을 위해 백화점과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되는 패션라이프스타일 쇼핑몰이다.


'AK& 홍대'는 홍대 상권의 고객들이 매일 방문하고 싶은 토탈 라이프스타일 쇼핑센터를 추구한다. 영업면적 1만3659m²(4132평)의 공간에 홍대 상권 고객에게만 특화된 MD를 선별해 집중적으로 서비스하는 신개념 유통모델이다.


AK플라자는 'AK& 홍대'의 주요 공략 고객층을 기존 홍대 상권의 10~20대, 연남동 및 경의선숲길 상권의 20~40대 직장인 및 가족,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으로 정하고 이들이 선호하는 뷰티, 패션, 라이프스타일, F&B 등 4가지 카테고리의 테넌트 총 52개를 전략적으로 배치했다.


특히 1층에는 총 8개 테넌트 중 절반에 해당하는 4개 테넌트(제주김만복, 르타오, 젤라띠젤라띠, 퍼블리크)를 모두 F&B로 채웠고,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도 입점했다. '연트럴파크'라 불리는 '경의선숲길' 길목 중간에 위치한 쇼핑몰 특성상 나들이객이 머물다 갈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인사이트 AK& 홍대 외관 / 사진 제공 = AK플라자


5층에는 다양한 장르의 F&B 테넌트 12개를 모은 '버라이어티 푸드존'을 만들었다. 'AK& 홍대'에 입점한 F&B 테넌트 총 18개 중 제주김만복, 르타오, 요멘야고에몬, 신승반점, 게이트나인, 최네집, 카페미미미 등 7개 테넌트는 홍대 상권 최초 입점 브랜드다.


'AK& 홍대'는 1층과 5층의 F&B 구성으로 분수효과와 폭포수효과를 동시에 노린다는 전략이다. 여름과 겨울시즌 경의선숲길, 연남동, 홍대입구역을 찾는 이들에게는 더위와 추위를 피해 '몰캉스'를 즐길 수 있는 공간도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층부터 4층까지는 패션과 뷰티 위주의 라이프스타일존으로 구성된다. 2층은 패셔너블한 영라이프 고객을 위한 공간, 3층은 스포츠 및 스트리트 감성의 패션 공간, 4층은 트렌디 감성의 라이프스타일 전문관으로 꾸몄다.


2층과 3층으로 이어지는 나이키는 전국 최대 매장이며, 애경 시그니처존, 무인양품, 플라잉타이거코펜하겐, 피엘라벤, 피터젠슨, 시코르, 어라운드더코너, 후지필름 등 8개 테넌트는 홍대 상권 최초로 입점했다. 또한 1층부터 5층까지 3층을 제외한 모든 층에 카페를 입점해 층별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AK플라자


AK& 홍대 2층에 입점한 '애경 시그니처존'은 애경산업의 생활용품과 화장품의 역사와 현대사를 담은 'Alive AEKYUNG'존과 함께 애경산업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 20’s'(에이지투웨니스)와 스킨케어 브랜드 'FFLOW'(플로우)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선보인다.


제주항공이 오픈하는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와의 협업도 진행한다. 호텔 투숙객을 위한 F&B 바우처, 쇼핑 할인권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며,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혜택 프로모션도 준비중이다.


홀리데이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는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이 공항철도로 바로 연결되고 총 294실 규모로 지어졌다. 특히 최근 아시아권 국가의 여행객들이 패키지여행 보다는 항공과 호텔을 개인이 예약하는 개별여행 선호현상이 빠르게 증가하는 만큼, 호텔을 이용하는 외국인 자유여행객을 ‘AK& 홍대’로 적극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AK플라자


AK플라자는 NSC형 쇼핑몰 'AK& 홍대'를 시작으로 올해 12월 경기도 용인시에 'AK& 기흥', 2019년 3월 '세종(명칭미정)' 쇼핑몰, 2022년 상반기 'AK TOWN 안산' 등 4곳의 쇼핑몰 오픈을 확정했으며, 2022년까지 4개의 쇼핑몰을 더해 총 8개의 쇼핑몰 오픈을 목표로 하고있다.


앞으로 예정된 쇼핑몰은 모두 상권 친화형 쇼핑몰들로, 면적 규모와 상권 콘셉트에 따라 NSC형(Neighborhood Shopping Center, 근린형)과 USC형(Urban Shopping Center, 도심형)으로 나뉜다. 지역 특성에 따라 쇼핑몰 규모와 테넌트 구성, 마케팅 활동을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이다.


'AK& 홍대'가 홍대 상권에 젊은층과 외국인을 공략하기 위한 테넌트와 프로모션 활동을 펼친다면, '세종' 쇼핑몰은 정부종합청사에 근무하는 30~40대 젊은 공무원 가족들을 위한 중대형 서점, 엄마들의 커뮤니티공간, 라이프스타일, 직장인들의 점심식사 공간, 키즈, SPA 브랜드로 구성된다.


대규모 신도시로 조성될 안산 사동의 'AK TOWN 안산'은 많은 인구가 유입될 예정인 만큼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패밀리형 쇼핑공간으로 구성된다. 극장, 라이프스타일, 서점, 키즈, 가전, 홈퍼니싱 등의 브랜드로 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AK플라자 김진태 대표이사는 "AK& 홍대를 시작으로 앞으로 선보이게 될 쇼핑몰들은 AK플라자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규모의 경쟁 보다 AK플라자만의 특화된 지역밀착 노하우를 최대한 살린 가장 효율적인 유통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AK플라자


'AK& 홍대'는 그랜드 오픈 축하 기념으로 9월16일까지 방문고객 대상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를 준비했다.


9월 16일까지 AK멤버스 회원 신규 가입 고객에게는 'AK& 홍대' 5천원 금액할인권을 제공하고, 9월 9일까지 'AK& 홍대'에 방문해 SNS(@Akand_hongdae)에 인증한 고객을 대상으로 각 주말 선착순 600명에게 호텔숙박권 및 애플 아이팟을 포함한 랜덤 경품이 들어있는 럭키박스를 증정한다.


그랜드 오픈 축하 기념 '뮤지션 게릴라 데이트'도 진행한다. 9월 2일 오후 6시부터는 '고등래퍼 2' 우승자 래퍼 김하온이, 9월 9일 오후 6시부터는 트랜디 세터 래퍼 식케이가 'AK& 홍대'를 방문해 게릴라 거리공연 및 셀피 촬영 이벤트를 진행한다.


9월 1일과 8일 12시부터 오후 7시까지는 경의선숲길 팔로티에서 'AK& 홍대 프리마켓'을 운영하며, 핸드메이드 상품 판매, 캐리커쳐 행사 등을 진행한다.


9월 9일까지 'AK& 홍대' SNS채널(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좋아요 및 팔로우 인증 고객에게는 각 주말별 경품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오픈 1주차인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는 아임미미 퍼프를, 2주차인 9월 7일부터 9일까지는 플라잉타이거코펜하겐의 에코백을 증정한다.


프로모션 관련 자세한 내용은 'AK& 홍대' SNS 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여러분의 제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인사이트의 수많은

기사들은 여러분의 제보로부터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