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9일(금)

군대 갔다 온 사람들은 눈물 흘리면서 듣는다는 양동근 '탄띠'

인사이트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2'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양동근이 여전한 스웨그를 내뿜으며 대한민국 예비역들의 공감을 얻어냈다.


지난 20일 방영된 JTBC '투유 프로젝트-슈가맨2'에 출연한 양동근은 불혹에 나이에도 녹슬지 않은 랩과 춤 실력을 보여줬다.


특히 대표곡 '탄띠'가 나오자 양동근은 특유의 그루브와 흑인 댄스인 크럼핑 댄스를 보여주며 그가 3남매의 아버지라는 것도 잊게 했다.


인사이트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2'


하지만 그 신나는 노래를 듣고도 눈물을 훔치는 예비역들이 있었다.


"고무신 거꾸로 no, 사출화 거꾸로 no, 휴가 잘렸네 피가 거꾸로"라는 구절을 통해 알 수 있듯 군대를 갔다 온 사람이라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가사로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그중 압권은 "어디 갔어 내 탄피"라는 후렴구 가사다.


총알이 발사되면 탄피는 총 밖으로 튕겨 나오는데 만약 이 같은 탄피를 찾지 못한다면 몇 시간이고 수색해야 한다.


탄피가 사라진 것은 탄이 사라졌을 가능성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탄피를 잃어버리면 선임이나 간부들에게 크게 혼날 수 있다. 


실제로 군대에 갔다 온 사람이라면 탄피 한두 개가 보이지 않아 벌벌 떤 기억이 있거나 그런 동료를 옆에서 지켜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양동근의 '탄띠'는 그런 기억하기 싫은 추억(?)을 소환시키는 노래였다.


인사이트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2'


한편 양동근의 '탄띠'는 2010년 양동근의 앨범 'Best Of Best'에 수록된 곡으로 발매 당시에도 독특한 춤과 가사로 화제가 된 바 있다. 


Naver TV 'jtbc, 슈가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