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1일(일)

편의점 CU, 11번가와 손잡고 '택배 픽업 서비스' 론칭

인사이트네트워크 컴퍼니 BGF리테일


[인사이트] 장형인 기자 = 편의점 CU가 11번가과 손을 잡고 소비자들에게 한 단계 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달 28일 라이프 네트워크 컴퍼니 BGF리테일이 SK플래닛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와 손잡고 이 달 1일부터 택배 픽업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BGF리테일은 지난 11월 SK플래닛과 O2O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온-오프라인을 잇는 차세대 유통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연구를 지속해왔다.


CU(씨유)와 11번가의 이번 협업을 통해 11번가는 전국 1만 1천여 개 CU(씨유) 중 8천여 개 점포를 오프라인 거점으로 활용하여 24시간 택배 픽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 이용 방법은 배송지를 자택, 회사 등 인근에 위치한 CU(씨유)로 지정하고, 택배 픽업 시 점포 근무자에게 모바일로 발송된 본인 인증 문자를 확인하면 된다.


택배 픽업 서비스는 혼자 살고 있는 1인 가구나 낯선 사람의 방문을 꺼리는 여성 고객, 택배 분실 경험이 있는 고객 등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최근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대표적 O2O 서비스다.


CU(씨유)는 앞서 11월부터 소셜커머스 티몬과 함께 택배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해당 서비스 이용 고객의 상품 주문 단가가 일반 고객보다 17% 가량 높게 나타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며 지난 달 확대 운영을 결정한 바 있다.


오는 6월부터는 무인 택배 보관함을 활용한 ‘전자 락커 서비스’도 시행한다. 11번가에서 주문한 상품을 CU(씨유)에 설치된 무인 택배함으로 배송하여 수령하는 방식이다. 점포 근무자와 대면 없이 바로 상품을 찾을 수 있어 더욱 간편하다.


 BGF리테일 생활서비스팀 김영지MD(상품 기획자)는 "온-오프라인 채널이 상호보완할 수 있는 유통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여러가지 시도를 하고 있다"며, "이번 제휴로 고객들에게 한 층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BGF리테일은 교보문고, 인터파크, 에뛰드하우스, 현대홈쇼핑 등 7개 사(社)와 제휴를 맺고 택배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카셰어링, 상품 배달 서비스 등 고객 가까이에서 다채로운 O2O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