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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지역맥주 3총사'가 국산 맥주 부활에 앞장섰다

수입 맥주에 역전되며 주춤했던 대형마트의 국산 맥주 판매가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를 맞아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인사이트홈플러스


[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수입 맥주에 역전되며 주춤했던 대형마트의 국산 맥주 판매가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를 맞아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해운대 맥주와 강서 맥주, 달서 맥주 등 지역명을 딴 이름의 이른바 '지역 맥주'가 전국적으로 높은 인기를 얻었고, 기존 주류 제조사 역시 저가의 신제품을 속속 출시하면서 수입 맥주에 밀렸던 국산 맥주의 판매 비중은 7월 들어 다시 50%를 넘어섰다.


홈플러스는 전체 맥주 판매 중 국산 맥주의 판매 비중이 55%를 기록하며 3개월만에 다시 수입 맥주를 넘어섰다고 24일 밝혔다.


국산 맥주 판매량이 수입 맥주를 넘어선 것은 지난 4월 이후 3개월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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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국산 맥주의 부활에는 홈플러스가 발굴해낸 ‘지역 맥주 3총사’의 역할이 컸다.


지난달 출시된 해운대 맥주는 대기업 주류 제조사들이 최근 잇따라 출시하며 물량 공세를 펼치고 있는 신제품 맥주들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높은 매출구성비를 보이며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1일부터 21일까지 홈플러스의 강서 맥주 판매량도 전월 대비 20.1% 증가했으며, 달서 맥주 역시 27.3% 늘었다. 


카스, 하이트, 클라우드 등 기존 대기업 주류 제조사의 대표 상품의 판매신장률이 10% 미만임을 감안하면 이른바 ‘지역맥주 3총사’의 높은 판매실적이 국산맥주 전체 시장 규모를 키우는 데 앞장선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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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우 홈플러스 차주류팀 바이어는 "최근 수입 맥주에 밀려 구성비가 50% 이하까지 떨어졌던 국산 맥주가 7월들어 55%까지 회복하며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지난달 해운대 맥주 출시 이후 강서 맥주, 달서 맥주 등 지역 맥주의 인지도가 함께 높아지면서 국산 맥주 매출 상승을 이끌었으며, 하이트진로의 '필라이트', 롯데주류의 '피츠' 등 대기업 주류 제조사의 신제품 출시도 한 몫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