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9명이 주 3일 이상 유튜브를 통해 뉴스를 접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유튜브가 주요 정보 채널로 자리잡으면서 가짜뉴스 차단을 위한 제도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난 4일 언론중재위원회는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유튜브 뉴스 시대, 언론중재법 어떻게 개정할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표시영 강원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지난 8월 일반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응답자의 52.1%가 "유튜브 뉴스를 매일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전체의 90%가 "주 3일 이상 유튜브 뉴스 콘텐츠를 본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1∼3시간이 44.7%로 가장 많았습니다.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개인이나 일반 사업자가 제작한 뉴스 콘텐츠도 언론으로 인식하는 국민이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언론사 제작 콘텐츠의 경우 응답자의 82.4%가 "언론 보도로 본다"고 답했고, 개인이나 일반 사업자 제작 뉴스 콘텐츠에 대해서는 44.9%가 "언론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유튜브 뉴스 콘텐츠를 언론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요인으로는 '공익성'(93%), '진행자의 전문성'(90.5%), '독자적 취재 능력'(89%)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언론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으로는 '정기적 콘텐츠 제공'(90.8%), '편집 및 편성 수준'(90.2%) 등이 언급됐습니다.
응답자들은 유튜브 뉴스로 인한 명예훼손, 모욕, 사생활 침해 등의 가능성을 우려했으며, 이러한 피해 발생 시 '언론중재위원회를 통한 구제가 필요하다'는 데 93.2%가 동의했습니다.
표 교수는 "유튜브가 기능적으로 이미 언론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국민 인식 역시 이를 뒷받침하므로, 언론중재법을 개정해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유튜브 채널을 '피해 구제 제도' 안으로 포섭하는 게 필요하다"고 제안했습니다.
최완주 언론중재위원장은 "유튜브 뉴스는 영향력 면에서 기존의 신문이나 방송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조정제도를 통한 권리구제 체계는 여전히 공백 상태"라며 언론중재법 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