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GU+, SKT 가입자 뺏기에 '올인'
오는 14일까지 SK텔레콤 해지 위약금이 면제되면서 KT와 LG유플러스가 SKT 가입자 빼가기에 총력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와 오는 22일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 폐지까지 겹치면서, 7월 이동통신 시장은 무분별한 경쟁 양상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이미 잡아 놓은' 고객에게는 추가 혜택은 주지 않고 오로지 '신규' 고객에게만 혜택을 몰아주는 점도 비판이 이어집니다.
보조금 폭탄에도 '기존 고객'은 소외
KT와 LG유플러스 대리점 앞에는 'SKT 위약금 면제'를 노골적으로 강조하는 피켓이 줄줄이 붙어 있습니다.
"쓰던 기기를 그대로 쓰면 현금 70만 원 지급"
위와 같은 자극적 문구로 SKT 가입자 탈출을 유도하는 모습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통신사 변경 시 갤럭시 S25를 20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는 가격표도 공유되고 있습니다. 한 판매점 관계자는 "갤럭시 S25 울트라는 35만 원대, S25 기본 모델은 25만 원 정도"라고 밝혔습니다. 출고가가 135만 원인 제품에 100만 원이 넘는 보조금이 붙는 셈입니다.
하지만 이런 '보조금 폭탄'은 오직 신규 가입자나 번호이동 고객에게만 해당됩니다.
KT와 LG유플러스 기존 고객들은 "같은 돈 내고 쓰는데 우리는 뭐냐", "잡아놓은 물고기는 밥 안 줘도 된다는 거냐"라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한 KT 고객은 "현금 70만원을 줘? 60만원만 줘도 올 사람은 온다. 10만원은 우리 다음 달 요금이나 좀 깎아줘라"라고 말해 호응을 얻었습니다.
SKT의 고객 보호 조치 '역이용' 하는 KT·LG유플러스
SK텔레콤은 지난달 보안 사고 사과 차원에서 위약금 면제를 발표했습니다.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조치였지만, KT와 LG유플러스가 이를 기회 삼아 과도한 보조금을 미끼로 가입자 빼가기에 나서면서 통신 시장의 과열 경쟁을 불렀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동통신 3사를 소집해 허위·과장 광고, 불법 보조금 등 실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관계자는 "단통법 폐지를 앞두고 무분별한 보조금 경쟁으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객 보호를 위해 내려진 '위약금 면제' 조치를 경쟁사들이 과도한 마케팅 수단으로 삼아 시장 질서를 흔드는 것을 두고 비판이 제기됩니다.
'가입자 뺏기'보다 통신 시장의 건전한 경쟁 질서가 자리 잡히는 게 더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