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8일(목)

교육부, 전국 초·중·고 성적 하위 3분의1 학생들 대상 '나머지 공부' 실시

유은혜 장관 /뉴스1


[인사이트] 박상우 기자 =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학교 문이 닫히면서 학력 저하, 학습 격차 등 문제가 심각해지자 정부가 대책을 내놨다.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보충학습'을 시키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내년까지 예산 5,7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지난달 29일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교육회복 종압방안' 기본 계획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중3, 고2의 3%를 대상으로 조사한 학업성취도평가와 비교해 국어 수학 영어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전년보다 늘고, 중위권 이상의 비율은 감소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


이에 따라 교육부는 특별교부금 5,700억원(올해 2,200억원, 내년 3,500억원)을 들여 약 178만명(올해 69만명, 내년 109만명)에게 '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을 무료로 실시하기로 했다.


대상은 교사가 판단했을 때 교과학습 결손이 있거나 보충 수업을 희망하는 학생이다. 교사는 3~5명의 학생을 데리고 소규모 수업반을 개설해 방과 후 혹은 방학 중 집중 지도한다.


즉 학교 정규수업 시간 외에 학생들이 학교에 남아서 '나머지 공부'를 하는 셈이다.


아울러 교육부는 교대·사범대 대학생이나 지역 강사에게 24만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소규모 학습 보충과 상담을 해주는 '튜터링'을 맡길 예정이다. 또 수석교사 등이 고교생 1만명의 학생에게 '컨설팅'을 실시하도록 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


교육부는 "이렇게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학습보충을 지원하면 203만 명이 수혜를 받는다"며 "지난해 기초학력 미달 추정 학생 수의 최고 6배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를 두고 하위권 학생의 학력 저하만 우려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교육부가 지원하는 학생 178만명은 전체 초중고 학생 534만명의 33.3%다.


정확히 학생의 3분의 1만 보충 수업 대상으로 삼은 셈인 것이다. 이를 두고 코로나19로 인한 학력 저하가 하위권 학생에게만 해당하는 것이냐는 의문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나머지 3분의 2에 포함된 중상위권 학생의 학력 역시 코로나19 사태 이후 저하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중위권 이상 학생의 '교육 회복' 대책 역시 마련해야 한다는 반응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