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07일(일)

오세훈 "지하철 요금 올려야"...최대 500원까지 오를 수 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심각한 적자에 허덕이는 서울지하철 문제를 놓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요금 인상'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오 시장이 직접 언급했다. 오 시장이 서울지하철의 요금 인상을 공식적으로 이야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교통공사는 현재 처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대 500원의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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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당기순손실이 2019년 5,865억원에서 2020년 1조 1,137억원으로 크게 치솟았다.


2021년은 9,644억원이었다. 이중 무임승차로 인한 당기순손실 비중은 약 30%였다. 2,784억원이다.


오 시장은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지하철 적자 폭이 너무 커졌다"라며 "정부가 도와주지 않는 것으로 정해지면 요금 인상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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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연 1조원 정도의 교통공사 적자 중에서 무임수송에서 생기는 적자가 상당하다"라며 "부 차원에서 지원이 없으면 자구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기획재정부와 양당 쪽에 '공익서비스에 따른 손실 보전 지원'(PSO)을 요청했다.


시민들 사이에서도 '무임승차'는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무임승차로 인한 1인당 손실은 2019년 494원에서 2021년 1,015원으로 폭등했다.


고령화 추세에 따라 매년 무임승차 인원이 늘어나니 손실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운영=적자라는 입장이다. 할수록 적자 폭이 커지는 상태에서는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고 토로하고 있다.


한편 서울지하철 요금은 2015년 1,050원에서 1,250원으로 오른 뒤 8년째 동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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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 100원이 오를 때마다 최대 1,500원 가량의 적자 개선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시민 부담을 우려해 최대 500원까지만 요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럼에도 적자를 모두 해소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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