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0일(토)

"리뷰 '별 5개' 약속했는데 음식 별로면 어떡하죠?" 질문에 누리꾼들이 보인 반응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조세진 기자 = "리뷰 이벤트 참여할게요!"


배달 앱에서 실시하는 리뷰 이벤트는 리뷰 작성을 약속한 손님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다.


그런데 만약 '리뷰 이벤트'에 참여하겠다며 서비스를 받았는데 배달 온 음식이 입맛에 맞지 않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와 관련한 질문이 올라와 댓글 창을 뜨겁게 달궜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배달의민족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JTBC '런 온'


해당 게시글에서 작성자 A씨는 "배달 앱에서 리뷰를 약속하고 서비스 받았는데 음식이 맛없을 때 후기에 뭐라고 씀?"이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나는 별 5개 주고 '잘 먹었습니다' 정도만 쓴다"라고 전했다.


이 같은 질문이 공개되자 누리꾼들은 다양한 의견을 보였는데 놀랍게도(?) 이들 대부분은 A씨의 말에 크게 공감하며 "일단 약속한 거니 별 5개를 남긴다"라고 입을 모았다. 아무리 맛이 없을지라도 리뷰를 좋게 써주겠다는 약속은 지키겠다는 것이다.


또 "별 5개랑 친절해요 정도 남긴다", "'배달이 빠르다' 등 장점이 있으면 그것만 얘기한다". "일단 약속은 했으니 별은 주고 맛있다는 말은 안 한다" 등의 반응도 있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배달의민족


반면 일부에서는 "별 5개는 주되 고칠 점을 말해준다", "별 5개랑 사진만 올리고 다음에 안 시킨다" 등의 반응도 있었다.


별점과 리뷰는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때문에 점주 입장에서 리뷰 이벤트는 업체가 앱에서 손님들에게 노출이 더 잘 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리뷰는 음식점에 대한 가감 없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벤트를 참여하는 손님들이 솔직한 평가를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있더라도 개선될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