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9일(금)

"올해 거래액 4700억 찍고 내년엔 1조"... 무신사 스탠다드, 거침없는 'K-SPA'의 질주

모던 베이직 캐주얼웨어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MUSINSA STANDARD)'가 2024년 연간 누적 거래액이 전년 대비 약 40% 성장한 4,700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시장에서의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나가는 동시에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해 2026년에는 연간 거래액 1조 원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사진 제공 = 무신사


무신사 스탠다드의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누적 거래액은 4,00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무신사 온라인 스토어와 무신사 스탠다드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생한 브랜드 거래액을 합산한 것입니다.


현재의 판매 추세라면 연내 4,700억 원 달성이 예상됩니다. 특히 오프라인 거래액이 전년 대비 약 86% 신장하면서 전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올해 인천, 울산, 충청, 대전 등 전국 주요 지역 거점의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14개 신규 매장을 오픈하며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극대화했습니다.


이달 18일 기준 무신사 스탠다드의 국내 매장 수는 33개이며 연간 누적 방문객 수는 2,8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지난해 1,250만 명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규모입니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내년에도 오프라인 확장을 지속합니다.


매달 2개 이상의 신규 매장을 오픈하여 고객 접점을 전국 단위로 넓힌다는 방침입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지역에 위치한 무신사 스탠다드 매장의 외국인 매출 비중도 주목할 만합니다.


명동점(55%), 한남점(44%), 성수점(42%) 순으로 외국인 매출이 높게 나타나며 K-패션의 필수 방문 코스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고객층의 관심 확대에 힘입어 지난 14일에는 중국 상하이에 첫 해외 매장인 '무신사 스탠다드 상하이 화이하이 백성점'을 오픈하며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습니다.


내년에는 상하이의 대표적인 번화가이자 쇼핑 거리인 난징둥루 신세계 다이마루 백화점에 신규 매장을 추가로 선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중국 내 매장을 10개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구축해나갈 계획입니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올해 뷰티, 홈 등 의류 외 카테고리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며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9월부터 초저가 라인을 강화한 뷰티 카테고리는 전년 대비 190% 이상 증가하며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다양한 히트 상품과 스테디셀러의 등장도 실적을 뒷받침했습니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올해 누적 상품 판매량 1,300만 개 달성을 앞두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누적 상품 후기 수도 130만 개를 넘어서며 고객들의 관심과 활발한 참여를 입증했습니다.


사진 제공 = 무신사


상품군 기준으로 높은 누적 판매량을 기록한 제품은 슬랙스였습니다. 베이직한 디자인과 고품질로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슬랙스는 올 한 해에만 101만 장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시티 레저 컬렉션'은 도시와 자연의 경계를 넘는 아웃도어 무드를 기반으로 좋은 반응을 얻어 올해 누적 52만 장이 팔렸습니다. 특히 경량 패딩의 인기를 이끈 라이트 다운은 올해 누적 판매량이 15만 장에 달합니다.


이밖에도 여름 시즌 인기 상품인 버뮤다 팬츠가 20만 장, 겨울 아우터인 발마칸 코트가 10만 장 이상 판매되며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단일 상품 기준으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제품으로는 슬랙스, 티셔츠 등 '기본템'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세미 와이드 히든 밴딩 슬랙스(12만 장)와 △와이드 히든 밴딩 슬랙스(11만 장) 등이 대표적입니다. 한편, 여성 고객에게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우먼즈 베이직 크루 넥 티셔츠(9만 장), △우먼즈 파라슈트 팬츠(5만 5,000장), △우먼즈 슬림 크루 넥 긴소매 티셔츠(4만 5,000장)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무신사 스탠다드 관계자는 "무신사 스탠다드가 품질과 가격 모두 고객을 만족시키는 상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고객과의 오프라인 접점을 적극적으로 확대한 것이 올해의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패션과 뷰티,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브랜드 경험을 확장해 나가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로 도약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