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배송 제한 논란이 국회 국민동의청원으로까지 확산되면서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전 당대표가 새벽배송 금지 반대 청원에 직접 동참하면서 청원 참여자 수가 급증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동훈 전 대표는 25일 오후 8시 45분경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새벽배송 금지 및 제한 반대에 관한 청원' 국회 전자청원 사이트 주소를 직접 공유했습니다.
같은 날 오후 10시경에는 지지자들과의 공개 소통 플랫폼인 '한컷'에도 청원 참여를 독려하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한 전 대표의 청원 동참 이후 참여자 수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그가 청원 참여를 요청한 시점에 1만 8400여 명이던 청원 참여자는 26일 9시 기준 2만 1533명으로 증가했습니다.
12시간 만에 3000여 명이 추가로 청원에 동의한 것입니다.
해당 청원은 자신을 맞벌이 가정 주부라고 소개한 청원인이 지난 13일 올린 것으로, 약 2주가 경과한 상황입니다.
국회 전자청원은 게시 후 30일 이내에 5만 명의 동의를 얻으면 해당 상임위원회 안건으로 정식 회부되는 시스템입니다.
청원인은 "중학생과 초등학생 두 자녀를 키우는 평범한 맞벌이 가정 주부"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청원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그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택배 사회적 대화기구'에서 민주노총이 '새벽배송 전면 금지'를 요구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청원을 올렸다"고 밝혔습니다.
청원인은 "0시부터 5시까지 배송을 막는 건 새벽배송을 금지하란 얘기나 마찬가지"라며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이해가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민주노총은 택배기사들의 야간노동이 발암 요인이라고 하는데, 돼지고기·소고기·튀김도 같은 발암요인이라고 한다"며 "너무 억지부리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습니다.
맞벌이 가정의 현실적 어려움도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청원인은 "새벽같이 일어나 아이들과 남편 아침을 챙기고 직장에 나가 일하다가 해가 지면 녹초가 된 몸으로 집에 돌아온다"며 일상을 설명했습니다.
그는 "아이들 저녁을 챙기고 집안일을 하다 보면 하루가 다 지나가는데, 늦은 밤이 되어서야 아이들이 '내일 학교에 물감 가져가야 한다', '리코더를 잃어버렸다'고 말한다"고 예시를 들었습니다.
청원인은 "그럴 때마다 새벽배송으로 구매할 수 있어 다행이다"며 "맞벌이 부부는 장보는 것도 새벽배송이 없으면 쉽지 않다"고 호소했습니다.
그는 "이미 국민 일상에서 떨어질 수 없는 필수 서비스나 마찬가지"라며 "저출산이 심각한 문제인 현실에서 육아와 일상생활을 더 힘들게 하는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한편 한동훈 전 대표는 이번 새벽배송 논란에 지속적으로 개입해왔습니다.
지난달 28일 민주노총의 새벽배송 금지안 논란이 제기된 직후부터 관련 입장을 표명해왔으며, 지난 3일에는 CBS라디오에서 찬성 측인 장혜영 정의당 전 의원과 토론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당시 한 전 대표는 "장애우 어머니들, 노인들, 맞벌이 부부 등 많은 사람이 각각의 절실한 이유로 새벽배송을 이용하고 있고 그 수가 2000만"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택배기사 새벽배송만 제한할 경우 새벽 물류센터 일용직 등 취약 노동자들의 부담만 늘어날 수 있다는 모순점을 지적했습니다.
한 전 대표는 "물리적으로 오전 5시부터 시작하는 새벽배송은 불가능하다"며 "새벽배송을 하는 분들은 강요받아서가 아니고 주간과 야간 중에 선택하는 분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민주노총이 무슨 권한으로 금지할 수 있는지"라고 반문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1일에는 회원 약 6000명으로 알려진 전국비노조택배연합 대표 김슬기(34) 택배기사를 만난 후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한 전 대표는 SNS를 통해 "새벽배송이 주간배송보다 특별히 더 위험하거나 과로하는 게 아니라는 점, 누가 억지로 시켜서가 아니라 돈을 더 벌 수 있고 자기 일정에 맞기 때문에 새벽배송 일을 한다는 점, 새벽배송 금지하면 택배기사보다 더 힘들고 약자인 물류센터 알바 근무자들의 새벽근무가 더 늘어난다는 점"을 현역 종사자에게서 청취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