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06일(토)

한솥도시락, '스타브랜드 대상' 12년 연속 수상... ESG 경영 인정받아

국내 대표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은 '2025 2026 스타브랜드 대상' 도시락 프랜차이즈 부문에서 12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올해의 스타브랜드 대상'은 브랜드 가치를 실천하며 업계의 모범이 된 기업에게 주어지는 상입니다.


사진 제공 = 한솥도시락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가능경영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4년 제정됐습니다. 이번 시상에서 한솥도시락은 '따끈한 도시락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는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30년 넘게 ESG 경영을 실천해 온 점을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한솥은 매장 운영 전반에 친환경 요소를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초로 폐페트병을 재활용한 친환경 유니폼을 제작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외에도 ▲지속가능한 숲의 원재료로 만들어진 FSC 인증 종이 보울 용기 및 물티슈 도입, ▲'무세미' 사용을 통한 연간 3만 톤 이상의 물 절약과 폐수 감축 등 다양한 환경 보호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부문에서도 한솥은 지역 농가 및 사회 취약계층 지원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국내산 쌀·김치 사용, ▲농가 상생 메뉴 개발 등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아동 복지기관 및 의료기관에 정기 후원금을 지원하며 나눔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솥은 '고객〉가맹점〉협력업체〉본부' 순의 '이익의 우선순위'를 지키며 윤리경영의 모범 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2월에는 한식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및 '준법경영시스템 (ISO 37301)' 통합 인증을 취득하여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 준법경영 시스템과 리스크 관리체계를 효과적으로 구축한 점을 한국표준협회부터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협력업체에는 명절마다 거래 대금을 조기 지급하며 실질적인 동반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솥도시락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한솥의 ESG 정신이 업계의 표본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따뜻한 한 끼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