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박보검이 '2025 한복웨이브' 사업의 첫 남성 단독 한류 문화예술인으로 선정되며 한복의 품격을 세계에 알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이 사업은 잠재력 있는 한복 기업과 한류 문화예술인이 협업해 한복 상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6회째를 맞이한 올해는 박보검이 넷플릭스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로 글로벌 인기를 끌며 국내 한복 브랜드 4곳과 협업을 진행한다.
기존에는 여성 중심으로 진행되던 이 사업은 올해 최초로 남성 단독 문화예술인을 선정함으로써 한복의 확장성과 다양성을 강조한다.
박보검을 모티브로 새로운 남성 한복의 가능성을 제시할 업체를 15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공모한다. 공모에서는 창의성과 전문성, 실현 가능성 등을 평가해 4개 업체를 선정하며, 이들은 박보검의 이미지와 상징성을 반영한 한복 디자인을 개발하게 된다.
개발된 한복은 서울, 뉴욕, 파리, 밀라노 등 세계 주요 도시 전광판과 유명 패션지를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 이는 K-콘텐츠의 세계적 확산과 함께 높아진 한복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며, 드라마와 예능, 국제 행사 등을 통해 해외 팬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장 이정우는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한복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며 "한류 문화예술인과 함께 전통미와 현대적 감각을 조화롭게 담아낸 콘텐츠를 통해 한복이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 자리잡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