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챗GPT 활용해 영문 에세이 작성한 국제 학교 학생들, '전원 0점 처리'
[인사이트] 정봉준 기자 = 수도권에 있는 한 국제학교에서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 프로그램 '챗GPT'를 이용해 영문 에세이를 작성한 학생들이 전원 0점 처리됐다.
국내 교육기관에서 챗GPT를 이용해 부정행위가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8일 동아일보는 A국제학교 재학생 7명이 지난달 말 영문 에세이 과제를 챗GPT로 작성했다가 적발된 사실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학교 측은 과제에 AI 프로그램이 활용됐는지 확인하는 교사용 프로그램을 사용해 챗GPT 사용 사실을 적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측이 사용한 프로그램은 'GPT제로(Zero)'다. GPT제로는 미 프리스턴대 재학생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앱)이다. 해당 앱을 사용하면 챗GPT를 사용했는지, 안 했는지 알 수 있다.
국제 학교에서 근무하는 한 교사는 "지난달부터 챗GPT를 활용해 영문 에세이 과제를 하는 학생이 늘었다"고 말했다.
"단어 몇 개 바꾸면 적발 안 돼"...과제에 AI를 활용하는 요즘 학생들, 학교는 AI 적발 프로그램으로 대응
이와 관련해서 한 재학생은 "구글보다 빠르게 과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이 최근 챗GPT 사용을 시작했다"며 "문장이나 단어 몇 개를 바꾸면 아직 적발이 안 되고 있어 여전히 사용하는 학생도 적지 않다"고 챗GPT가 활용되는 현 상황을 고백했다.
학생들이 AI를 활용하는 사실을 일찍이 안 학교는 이에 대응 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학교 측은 "과제 대필이나 표절 문제는 AI 활용 논란이 불거지기 전부터 예의 주시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표절 검사 프로그램을 사용해 학생들의 과제에 정당한 점수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이번 사안과 관련해 적발된 학생들에게는 별도의 추가 징계를 내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