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4일(일)

윤 대통령 탄핵한다며 또 '촛불' 들고 광화문 광장 앞에 모인 사람들의 정체

좌측은 김건희 여사 우측은 윤석열 대통령 / 뉴스1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여론조사업체 한국갤럽에서 실시한 지난주 윤석열 대통령 국정수행지지도가 다시 20%대로 가라앉았다.


30%대로 반등한지 일주일 만이다.


뉴스1


일각에서는 잇따른 '외교참사'를 지적하면서 '탄핵'을 언급하고 있다. 탄핵에 대한 여론조사도 실시됐다.


지난 22일 넥스트위크리서치가 발표한, KBC광주방송과 UPI뉴스의 의뢰로 20~21일 이틀 동안 실시한 9월 3주 차 정기조사 발표를 보면 탄핵 관련해 "공감한다"라는 의견이 52.7%였다.


뉴스1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3.6%로, 9.1%p 차이였다.


세대별로 보면 30~50대는 공감 의견이 과반을 차지했다. 30대~50대에서 윤 대통령에 대한 비토 감정이 특히 높기 때문으로 보인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서울 한복판에서는 윤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집회도 열렸다.


YouTube '팩트TV NEWS'


서울 광화문 광장 바로 옆 서울 파이낸스 빌딩 앞에서는 '촛불행동'의 탄핵 집회가 열렸다.


촛불행동은 임기를 시작한 지 채 5개월도 되지 않은 윤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YouTube '팩트TV NEWS'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언급했던 김 여사의 '허위 경력 기재 및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등 의혹'에 대한 특검을 촉구한 것이다.


윤 대통령 탄핵괴 김 여사 특검을 외친 이들은 각자 마이크를 들고 정부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YouTube '팩트TV NEWS'


일본 오사카에서 날아온 시민도 있었다. 이 시민은 일본 지인들에게 한국 자랑을 마구 했는데, 창피하게 됐다는 취지로 이야기했다.


탄핵 집회에 참석한 이들은 여러 발언 기회를 가진 뒤 행진에 나섰다.



YouTube '팩트TV NEWS'


토요일, 유동 인구가 많은 시간대인 저녁 시간. 서울 도심 3개 차로를 차지한 채 행진했다.


이들은 "윤석열은 퇴진하라"고 외쳤고, "이게 나라냐"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를 흔들었다.


촛불행동의 윤 대통령 탄핵 집회에 맞서 신자유연대를 비롯한 보수단체는 청계광장에서 맞불 집회를 열었다.


YouTube '팩트TV NEWS'


보수단체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구속을 촉구했다.


한편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해온 경찰은 이재명 대표에게 '제3자 뇌물 공여 혐의'가 인정된다는 내용의 보완수사 결과를 검찰에 통보했다.


이재명 대표 / 뉴스1


경찰은 두산건설이 성남FC에 광고비를 후원하는 대가로 용도 변경 편의를 제공받았다고 보고 있다.


당시 성남시장이자 성남FC 구단주이던 이 대표에게 형사 책임이 있다는 수사 결과를 내놨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정치 탄압'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야당 대표에 대한 무분별한 탄압이라는 것이다.

이 대표는 해당 사안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