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1000만 달러' 北 지원하려다 김여정 협박받고 보류 시켜

서호 통일부 차관이 지난달 말 세계식량계획에 1천만 달러를 지원하려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의결 과정에 있었으나 김여정 제1부부장 담화 이후 보류했다.

입력 2020-06-30 16:51:41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 뉴스1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지난달 말, 정부가 북한에 1천만 달러를 지원하려다가 4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대남 담화 이후 보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서호 통일부 차관은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향후 예산 편성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 부분을 반영할 것인가'라고 질문했다. 


서 차관은 "지난달 말 세계식량계획(WFP)에 1천만 달러를 지원하려고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의결 과정에 있었다"고 답했다.



폭파된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 뉴스1


이어 서 차관은 "다만 지난 4일 김여정 제1부부장 담화가 나오면서 남북관계가 상당히 어려워지자 이 1천만 달러 지원 문제는 보류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제기구나 국내 NGO를 통한 대북지원 관련해서는 남북관계 상황을 보고 (예산을) 확보해 나가며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은 지난 3일 데이비드 비즐리 WFP 사무총장과 향후 5년간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협의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대북 인도적 지원을 비롯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눴는데 1천만 달러 지원안도 언급됐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뉴스1